27일 항동주민만나 약속

[뉴스케이프 김상기 기자] 국토교통위 소속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은 27일 항동 주민들을 만나 “광명서울고속도로 문제를 당 차원에서 최우선 사안으로 두고 전력투구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서울고속도로 착공 중지 효력 시한을 4일 남긴 이날 오후 구로구 항동주민들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혜훈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이 의원에게 광명서울고속도로 착공이 중지되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최재희 항동현안대책위원장은 항동 초중학교와 아파트 밑을 관통하는 지하터널 공사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아이들이 공부하는 초중학교 밑에서 폭약을 터뜨리겠다는 국토부와 시행사의 터널 굴착 공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장은 “더구나 공사지역 인근 지역은 저수지가 있고, 논밭이 있던 자리"라며 "지표 자체가 싱크홀에 매우 취약한 지대다"고 강조했다.  

이날 주민들과 함께 자리를 같이 한 김철근 바른미래당 구로갑 지역위원장은 “오는 7월 1일부로 광명서울고속도로 착공이 가능해진다”며 “주민들에게 시간이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혜훈 의원은 “광명서울고속도로 문제를 계속 긴급사안으로 제안할 것”이라며 “당 차원에서도 최우선 사안으로 두고 전력투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의원은 그러나 의회 차원에서 착공 절차를 당장 멈추는 데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착공을 중지하려면 국토교통위원회 회의가 열려야 하는데, 현재 위원장이 소속된 자유한국당이 모든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회의를 열라고 소집 요구를 했지만, 위원장이 회의 개최를 거부하고 있으니 개회를 못하고 있다”면서 “7월 1일 전까지 회의가 열리긴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충돌 이후 2개월째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고 있다.

국토부의 공사 중지 명령이 끝나는 7월 1일이면 시행사는 광명서울고속도로 공사를 시작할 수 있다. 주민들은 공사 중지를 바라지만, 이 문제를 다뤄야 할 국회는 문제 제기는 고사하고 회의조차 열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