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정의당 심상정 신임대표. (사진 = 뉴스케이프DB)

정의당에 새 대표에 심상정 의원이 13일 선출됐다. 2017년 대표직을 내려놓고 2년 만에 당 대표로 복귀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5기 대표단 선출 보고대회’를 열고 지난 8일부터 이날까지 6일간 진행한 5기 전국동시당직선거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당 대표 선거는 3선 의원인 심 대표와 양 전 부위원장의 2파전으로 치러졌다.

개표 결과 심 대표는 1만6천177표(득표율 83.58%)를 득표해 3천178표(득표율 16.42%)를 얻은 양경규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을 큰 차이로 따돌리고 당권을 거머쥐었다. 

심 대표는 수락 연설에서 “한국 정치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자유한국당을 역사의 뒤안길로 퇴출하고, 집권 포만감에 빠져 뒷걸음치는 더불어민주당과 개혁경쟁을 넘어 집권경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의당은 더 이상 ‘소금정당’, ‘등대정당’ 역할에 머무를 수 없다”며 “1천800만 촛불의 대표 정당으로 발돋움해 총선 승리와 진보 집권의 길을 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 총선은 촛불 이후 첫 선거로, 한국당의 부활이냐 정의당의 약진이냐로 판가름 난다”며 “총선 승리로 60년 양당 기득권 정치를 종식하고 다원적 정당 체제의 대전환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