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5시34분·5시40분 함흥서 동해상에 2회 발사

[뉴스케이프 이종범 기자]

북한이 10일 새벽 동해상으로 발사체 2발을 발사한 직후 청와대는 긴급안보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관계장관들은 북한의 이번 미사일을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판단하고, 세부 제원 등에 대해선 한미 정보 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 YTN 방송 캡처)

[뉴스케이프=이종범 기자] 북한이 10일 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청와대에서는 오는 11일부터 실시 예정인 한미연합지휘소훈련에 대응한 무력시위로 판단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새벽 5시 34분과 5시 50분, 함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2발을 쐈다”고 밝혔다

합참은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의 고도는 약 48km, 비행거리는 400여km라고 설명했다.

합참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확한 제원을 분석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 발사에 대비해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긴급 안보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안보관계장관회의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과 박한기 합참의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김현종 안보실 2차장도 참석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관계장관들은 북한이 11일부터 실시할 예정인 한미연합지휘소훈련에 대응한 무력시위 및 북한이 자체 개발한 신형 단거리 발사체의 성능을 확인할 목적도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관계장관들은 북한의 연이은 발사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한미는 11일부터 20일까지 '후반기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이라는 이름으로 연합 지휘소연습(CPX)을 할 예정이다.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 6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쏜 이후 나흘만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