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성 강조했지만 '다양성' 놓쳐...맥OS, 리눅스 이용자 사용 불가

[뉴스케이프 송아민 기자]

'공공기관 서식한글' 구현 화면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정부가 한컴과 제휴를 통해 '한글' 무료 버전을 배포한다.

행정안전부는 기존 한글파일(.hwp)로 인한 불편 해소를 위해 ‘공공기관 서식한글’이란 이름의 무료 버전을 개발해 9월 1일 배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8월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글과컴퓨터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18년 기준 법정 공공서식은 25만개로, 그중 국민이 작성하는 신고·신청서식은 약 8천개에 이른다. 이들 공공서식은 주로 한글파일로 제공돼 서식 작성이 가능한 유료 한글 프로그램이 없는 국민들은 컴퓨터로 서식을 작성할 수 없어 이를 뷰어를 통해 인쇄 후 손으로 작성한 뒤 직접 제출해야 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는 한편 국내 워드프로세서 시장을 보호한다는 취지로 무료 버전의 배포에 나섰다. 

하지만 이러한 방침이 ‘반쪽짜리’ 정책이라는 의견 역시 뒤따랐다. 정부는 공공기관 서식한글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국민들이 한글 유료 소프트웨어(가정용 6~8만원 상당)를 구입하지 않아도 컴퓨터로 서식 작성이 가능해지므로 민원신청 편의 제고는 물론 종이문서 감축 등 민원신청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상당 부분 절감될 것으로 전망하며 ‘국내 워드 프로세서 시장을 보호하면서도 민원 신청 시의 국민 편의를 제고하는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게 된 것’이라고 자평했지만 정작 이용자들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특히 배포 예정인 ‘공공기관 서식한글’의 경우 윈도우 버전반 개발·배포될 예정이어서 빠르게 사용자가 늘고 있는 맥북, 아이맥 등 맥OS 이용자와 리눅스 계열 이용자는 무료버전을 사용할 수 없다. 이들 이용자들은 결국 6만원 이상의 유료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거나 부트캠프, 패러렐즈 등 보조프로그램과 윈도우 OS를 추가 구입하는 방법밖에 없다.

게다가 세계시장에서의 국제적 표준이 아닌 한글 사용 강제는 이전부터 많은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세금으로 운영되는 정부와 공공기관이 HWP 포맷 같은 일부 상용SW에 종속된 수단으로 공적 문서를 생산하고 보존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문제 제기는 오래전부터 계속됐다.

이에 관련 커뮤니티와 SNS 등지에는 정부의 이번 행보에 대해 의문을 표하고 있다. 이들 이용자들은 “이러한 방식은 임시방편일 뿐”이라며, “궁극적으로는 국제표준 사용으로 바뀌어야한다”고 공통적으로 지적했다.

맥OS이용자인 직장인 최세림 씨(25세)는 “행정안전부와 한컴 모두 소비자의 다양성을 추구하지 않고 있다고 느낀다”며, “특히 행안부는 정부기관으로서 특정 기업에 편중된 사업을 진행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공공기관 서식한글’은 복사/붙이기, 표/그림/문자표 등 개체 넣기, 글자모양/문단모양 등 서식 작성에 필요한 간단한 기능만을 구현한 배포용 소프트웨어로 맞춤법, 글꼴 추가 등 유료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확장기능은 탑재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