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소비자연대, 코티티 시험연구원 제품 의뢰...다우니·피존 제품 5종 검출

[뉴스케이프 송아민 기자]

섬유유연제 5종에서 미세 플라스틱(마이크로비즈)가 검출됐다. (이미지=송아민 기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섬유유연제 제품 상당수에서 미세 플라스틱 성분이 검출됐다. 섬유유연제 제품에서 미세 플라스틱 검출이 확인된 것은 국내에서는 처음이다. 

25일 녹색소비자연대는 시중에 판매 중인 섬유유연제 12종을 국가공인 시험검사기관인 코티티(KOTITI) 시험연구원에 검사 의뢰했으며, 이중 총 5종의 제품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미세 플라스틱은 최대 5mm 미만의 작은 플라스틱 조각으로, 하수처리시설에 걸러지지 않고 바다와 강으로 흘러들어가 해양생태계를 오염시켜 식탁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시험검사는 미세 물질 성분 분석이 가능한 SEM(주사전자현미경)-EDS(에너지분산형 분광분석기), FT-IR(적외선 분광분석기) 등을 이용해 이뤄졌다.

검사 결과 피앤지의 다우니 보타니스 코튼, 레노아 해피니스, 다우니 레몬그라스 등 3개 제품, 피죤의 리치퍼퓸 로맨틱 플라워, 리치퍼퓸 시그니처 미스틱 등 2개 제품 등 총 5종의 섬유유연제에서 50㎛ 미만의 캡슐로 추정되는 구형(공 모양) 입자가 검출됐다. 

피앤지 3개 제품에서 검출된 물질은 멜라민 수지로 추정되는 미세 플라스틱으로, 캡슐로 추정되는 손상된 모양의 구형 입자로 확인됐다. 피죤 2개 제품에서 검출된 미세 플라스틱은 폴리아크릴레이트계열로 추정됐다. 피죤 프리미엄 핑크 제품에서는 잔류한 캡슐 양이 많지 않아 성분 측정이 불가능했다. 

엘지생활건강의 샤프란 핑크, 꽃담초수 자스민, 아우라 윌유메리미 등 3개 제품, 애경의 아이린 핑크, 무궁화의 아로마뷰 로즈, 유니레버의 스너글 프레쉬코튼 등 나머지 6개 제품에서는 잔류물이 검출되지 않았다. 

미세 플라스틱에 오염된 어패류를 섭취할 경우 입자가 작아 혈관, 림프 체계를 통해 우리 몸에 침투해 간에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특히 우리 해양생태계가 미세 플라스틱에 많이 오염됐다는 연구가 많다.

국립생태원은 최근 금강 수계 6개 지점의 물 시료와 5개 지점의 물고기에서 모두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고 확인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연구에서도 서울, 광주, 부산의 대형 수산물 시장에서 판매한 조개류 4종(굴·담치·바지락·가리비)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 

이 밖에 국내 판매 중인 국내산 소금 2종과 외국산 소금 4종(해양수산부), 먹는 샘물 6개 제품 중 1개 제품(환경부)에서도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됐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2017년 7월부터 화장품 원료로 미세 플라스틱 사용을 전면 금지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