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초동서 제7차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자유연대 맞불 집회

[뉴스케이프 이종범 기자]

조국 장관 수사를 규탄하고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인 ‘제7차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가 28일 오후 6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렸다.(사진 = 강우영 기자)

조국 장관 수사를 규탄하고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인 ‘제7차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가 28일 오후 6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렸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서초역부터 서초경찰서까지 4개 차로를 가득 채웠다. 

집회 참가자들은 ‘정치검찰 물러나라’, ‘공수처를 설치하라’, ‘검찰개혁 이뤄내자’라는 등 검찰을 겨냥한 피켓을 들고 ‘조국 수호, 지켜내자’, ‘자한당을 수사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주최측인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시민연대)는 집회 시작 1시간 전에 집회 참가자 수가 15만 명을 넘어섰고, 집회 시작 시점에 약 50만 명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또 광주, 대구, 청주,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상경한 시민들이 집회 현장을 채웠다. 광주의 경우 45인승 버스 8대가 동원됐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지난 16∼21일에 이어 7번째이자 두 번째 토요일 집회로 이들은 조 장관과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를 적폐라고 주장하며 이를 청산하고 검찰 개혁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에 참여한 강 모씨는 “문재인 대통령이 인권존중 수사를 강조한 것과 다르게 검찰은 여전히 과도한 수사를 하고 있다”며 “국민이 모이면 검찰개혁이든 뭐든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반면 보수 성향 시민단체인 자유연대는 이날 서울 대검찰청 청사 앞에서 오후 5시부터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보수 성향 시민단체인 자유연대는 28일 서울 대검찰청 청사 앞에서 오후 5시부터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사진 = 강우영 기자)

자유연대는 조국 장관을 지지하는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가 검찰 개혁 촛불집회가 조국 장관의 검찰 수사를 압박하고 있다며 맞대응에 나섰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2천여 명이 참가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국파면’, ‘정의 실현’, ‘문재인 방 빼’, ‘조국은 범인이다’ 등의 팻말을 들고 “조국구속, 문재인 퇴출”을 반복해 외쳤다.

또 이들은 최근 조 장관이 자택 압수수색에 나선 검사와 통화를 나누고, 청와대가 경고성 메시지를 보내는 등 문재인 정부가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집회 참가자 김 모씨는 “국가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이것뿐이라 생각해 나왔다”며 “자녀에게 정정당당한 나라를 물려주고 싶다”고 밝혔다.

자유연대측은 서초동 촛불집회 외에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8개 지역에서 반(反)조국 여론 확산을 위한 장외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앞서 자유연대는 지난주 법원에 조 장관의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출했다.

한편 경찰은 이날 양측의 집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막기 위해 45개 중대 2천5백여 명을 배치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