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질문] “국민이 꾸짖으시면서도 촛불을 드셨다”고 답변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은 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자택 압수수색 당시 검사와의 통화내용과 관련, “스스로 오해의 소지를 일으킨 점에 대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사진=김한주 기자)[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은 자택 압수수색 당시 검사와의 통화내용과 관련해 "'조국입니다'라고 이야기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주장했다.

조 장관은 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검사와 법무부 장관 조국입니다라고 통화한 게 사실이냐'는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당시 장관이 아니라 자연인 남편으로서 전화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신속히 해달라고 말했나“라는 질문에는 “그러한 단어를 쓰지 않았고 처의 건강이 매우 좋지 않아 배려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라며 “처가 바꿔 달라고 한 게 아니라 제 처가 순식간에 바꿔줘서 부탁을 드렸고 그 점에 있어서 스스로 오해의 소지를 일으킨 점에 대해 죄송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장으로서 불안에 떨고 있는 아내의 남편으로서 호소했다”면서 “더 중요한 것은 법적인 문제를 떠나 압수수색에 대해 일체의 지휘나 관여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또 조 장관은 '법무부 장관에서 사퇴하고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하는 게 아니냐'는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가족 모두 법 앞에 평등하다. 절차에 따라 조사받을 것”이라고 답했다.

딸의 딸의 단국대 의대 논문에 제1 저자로 오른 것과 관련해서는 “당시 시점에서 저나 아이가 제1 저자를 요구한 적이 없고 인턴을 했던 게 사실”이라며 “지금 기준에서 봤을 때 1저자 기준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전날 검찰개혁 관련 대통령 업무보고 내용에 대해서는 “인권 옹호와 민생범죄 수사를 강화하기 위해 형사공판부가 강화돼야 한다”며 “형사공판부 소속 검사들이 인지부서 등으로 파견돼 업무 부담이 심각한 상태여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은 검찰 수사의 독립성은 거의 완벽히 보장돼 있지만 인권옹호 문제는 미진하다고 생각한다”면서 “피의 사실 공표 문제 외에도 밤샘 수사나 별건 수사 등에서 인권침해 소지가 없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고했다”고 덧붙였다. 

앞선 지난 주말 서초동 촛불집회에 대해 조 장관은 “저의 부족함이나 불찰 때문에 국민들께서 많은 실망감을 가졌을 텐데 국민들께서 저를 꾸짖으시면서도 촛불을 드셨다”면서 “검찰 개혁이란 시대적 과제, 역사적 대의를 위해 모이신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