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당국, 경기·인천·강원 48시간 돼지이동중지명령 발령

[뉴스케이프 박혜성 기자] 경기도 파주 파평면 돼지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 나왔다. 이로써 국내 ASF 확진 사례는 총 10건으로 늘었다.

경기도 파주시에서 국내 10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이 나왔다. (사진=뉴스케이프 DB)

2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날 의심 신고가 들어온 이 농장에 대한 정밀검사를 벌인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이에 방역 당국은 이날 오전 3시 30분부터 경기·인천·강원 돼지를 대상으로 48시간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다.

해당 농장은 돼지 2,400여마리를 기르고 있다. 또 반경 3㎞ 내에는 9개 농장에서 돼지 1만2,123마리를 사육 중이다. 모돈 1마리가 폐사하고 4마리가 식욕부진 증상을 보여 농장주가 파주시에 신고했다.

이번 확진 판정은 지난달 27일 인천 강화군의 한 농가가 확진 판정 받은 후 5일 만에 나왔다. 한동안 잠잠하던 확진 판정이 또 다시 나옴에 따라 살처분 돼지 마릿수도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달 17일 경기도 파주시 연다산동에서 처음 발생했으며, ▲경기 연천군 백학면(18일 확진) ▲경기 김포시 통진읍(23일 확진) ▲파주시 적성면(24일 확진) ▲인천 강화군 송해면(24일 확진) ▲강화군 불은면(25일 확진) ▲강화군 삼산면(26일 확진) ▲강화군 강화읍(26일 확진) ▲강화군 하점면(27일 확진) 순으로 진행됐다.

방역 당국은 경기 파주 적성면의 또 다른 돼지 농가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사례가 발생해 정밀검사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