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한국당 대표 자녀 자녀 포상 논란에 여야 의원 고성 오가기도

[뉴스케이프 이종범 기자]

국회에서 2일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개별 기록관 건립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자녀 포상 논란이 불거져 여야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사진 = 김한주 기자)

국회에서 2일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개별 기록관 건립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자녀 포상 논란이 불거져 여야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대통령 개별 기록관 추진과 관련해 여당에서는 개별 기록관의 필요성을 강조한 반면 야당은 “청와대가 모를 수 없는 일”이라며 공방을 벌였다.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문가들은 통합 기록관도 좋지만 개별 기록관을 만들어야 한다고 얘기한다“며 “대통령이 개별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대통령이 원하거나 원하지 않는 것과 별개로 국가기록원의 판단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시설 사용량이 85%를 넘어가면 어떻게 관리할지 고민해야 할 시점이 온다”며 “미국에도 13명의 대통령 기념관이 있다. 우리나라도 개별 기록관 뿐 아니라 기념관, 박물관을 함께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은 “172억 원 예산 중 부지 매입비, 설계비 등으로 32억 원이 들어가 있는데 청와대가 몰랐다는 것은 이해가 안 간다”며 “"대통령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에 개별 기록관 건립이 구체적으로 추진됐다고 하는데 정말 몰랐나”라고 물었다.

또 이 의원은 “8월 29일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국무회의는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 교육부장관 등이 참가한 가운데 예산안이 의결됐다”며 “대통령이 개별 기록관 추진과 관련해 불같이 화를 냈다는데 이해가 안 간다”고 거듭 강조했다. 

같은 당 박완수 의원도 “개별 기록관은 국정 과제로 추진된데다 대통령의 퇴임 이후를 준비하는 예산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납득하기 힘들다”고 거들었다.

국회에서 2일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개별 기록관 건립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자녀 포상 논란이 불거져 여야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사진 = 김한주 기자)

이에 대해 진영 장관은 “32억 원 예산이 들어간 부분은 국가 예산이 몇 백 조인데다 해당 사업만을 논의하는 자리가 아니어서 국무위원들이 인식하지 못했던 것”이라며 “국무위원들이 다 알 수 있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위치도 정해진 바 없고 보고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또 “개별 대통령기록관 건립의 경우 대통령 의사에 반한다고 해서 당장 추진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며 “통합 기록관이 차고 있어서 개별 기록관으로 할지 통합 기록관을 더 지어서 할지는 원점적으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황교안 대표의 자녀 포상 논란이 불거져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이재정 민주당 의원은 “ 2001년 당시 서울지검에 근무했던 황 대표의 자녀 2명이 '장애인먼저' 우수실천단체 시상식에서 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며 “당시 전국에서 5명이 상을 받았는데 이 중 2명이 황 대표의 자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이어 “3개월 남짓 장애인 사이트를 운영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이트의 실질적인 운영자가 황 대표의 부인과도 선후배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것이 ‘아빠 찬스’가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재옥 한국당 의원은 “행안부 장관이 준 것도 아니고 정론관에서 할 일”이라며 “수위가 지나쳤다. 이것은 싸우자는 것 아니냐”고 맞섰다. 

윤 의원이 “상식적으로 행안부 장관한테 질의할 사항이 아니다. 이것을 왜 여기서 하는 것이냐”고 재차 반발하자, 이채익 의원이 “여기가 법사위도 아닌데 조국 법무부 얘기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맞받아쳤다. 

진 장관은 “이 사안은 보건복지부에서 검토할 사항”이라며 “행안부 장관으로는 처음 듣는 얘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