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 인턴 등 의혹에 오 총장 ”고교 인턴 없지는 않다“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10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사진 = 박진선 기자)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10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조국 장관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녀의 대학 입시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오세정 서울대 총장에 “조 장관 딸이 공고를 보고 인턴을 지원했다는데 서울대에 20년 넘게 봉직하며 고교생 인턴을 본적이 있냐”고 물었다. 이에 오 총장은 “흔한 것은 아니지만 없는 것은 아니다. 소논문(R&E) 프로그램으로 함께 실험하는 경우도 있다”고 답했다.

전 의원은 또 “조 장관 딸은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고 하는데 해당 공고가 인터넷에 없다. 없는 공고를 보고 지원하는게 말이 되느냐”고 따져 물었다. 오 총장은 “공익인권법센터 행정 컴퓨터를 올해 초 폐기한 일이 있다”며 “이전 것을 다 알 수는 없지만 이 사항은 고교생은 대상이 아닌 것으로 나와 있다”고 밝혔다.

같은 당 곽상도 의원은 조 장관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합격한 이후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휴학할 때 제출한 병원 진단서의 위조 가능성을 지적했다.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조국 장관 자녀가 다녔다는 인권법센터의 컴퓨터가 파기돼 복원이 온전하지 못해 기록이 없는 것이지 위조된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인턴 자료가 수시로 변경된 것을 지적하며 “교수들의 증언이나 회계기록을 근거로 인턴 자료를 복원한 것이지 이 기록이 완벽히 복원된 것이 아니지 않느냐”며 “기록이 없다고 해서 위조된 것이냐”라고 지적했다. 이에 오 총장은 “(위조되었다고)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장학금 지급과 관련해서는 “특지장학금의 경우 명단을 보내는 경우도 있고. 조국 딸의 경우 수여한 곳에서 명단을 보낸 것”이라고 묻자, 오 총장은 학교에서 지정해줄 때도 있고 수여하는 곳에서 지정해줄 때도 있다고 답했다.

여당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녀의 서울대 연구 특혜 의혹으로 공세를 펼쳤다. 나 원내대표 아들이 서울대 교수의 도움을 받아 연구를 한 것과 논문 포스터에 1저자 등재는 것은 특혜였다고 지적했다.

박찬대 민주당 의원은 "(나 원내대표 아들의) 저자 표시, 등록비용, 중복 등록 등 의혹이 많다"며 "(연구) 포스터는 불조심 포스터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도 "(나 원내대표 아들의 논문 연구는) 서울대 프로그램 소속이 맞았나. 맞는 선출 절차가 있었느냐"라고 질의했다. 이에 오 총장은 "없었다"고 말했다.

박경미 민주당 의원은 "서울대 의대 윤 교수 실험실에서 유력 정치인 아들 김모 씨를 빼고 고등학생이 인턴이나 연구를 한 적이 있는지, 그 결과를 논문이나 포스터로 발표한 적 있는지를 확인해서 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