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특수부 축소안 15일 확정”… 국무회의서 관련 규정 개정하기로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13일 국회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연 자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더불어민주당 제공)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오늘(13일) 당정청 회의에서 검찰개혁과 관련해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더라도 끝을 봐야 한다"며 "흐지부지하려고 하거나 대충 하고 끝내려고 했다면 시작하지 않은 것보다 못하다"고 말했다. 

당정청은 이날 국회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검찰 특수부의 이름을 바꾸고 규모를 줄이는 등 검찰개혁 드라이브에 더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조 장관은 이 자리에서 “검찰개혁의 시계는 되돌릴 수 없다. 그렇다고 안심할 수도 없다”며 “검찰개혁의 방향과 시간이 정해졌지만 가야 할 길은 멀다.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끝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는 “오늘의 검찰개혁은 종결이 아니라 출발이어야 한다”며 “제도와 조직의 변화에 머물지 말고, 행동과 문화의 개선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거들었다. 

당정청은 15일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관련 규정을 확정할 예정이다. 

조국 법무부 장관은 14일 검찰개혁 방안을 추가로 발표할 계획이다. 법무부가 8일 밝힌 특수부 명칭은 ‘반부패수사부’ 대신 특수부 개혁 의미를 더욱 강조할 수 있는 다른 명칭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