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중기중앙회, 이랜드월드 등 지분 참여

[뉴스케이프 김남주 기자] 제3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에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재도전한다.

15일 이 회사에 따르면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한 가칭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토스가 의결권 기준 34% 지분을 확보해 최대주주가 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KEB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가 각각 10%로 2대 주주로서 함께 하게 됐다.

그 외 SC제일은행이 6.67%, 웰컴저축은행 5%, 한국전자인증이 4%로 참여한다.

토스는 이번 예비인가를 신청하며 인터넷은행의 설립 및 운영 안정성과 사업 연계 시너지 창출에 있어 최적의 안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제3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에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재도전한다.(사진=비바리퍼블리카)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등 시중 은행 두 곳과 함께 함으로써 자본 안정성 확보는 물론 은행 운영 전문성과 다양한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한화투자증권의 금융업 운영 경험 및 웰컴저축은행의 중금리 신용대출 역량을 기반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을 대표하는 경제단체인 중소기업중앙회와 연계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최적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랜드월드의 광범위한 리테일 네트워크를 통한 사업 연계도 기대된다.

한국전자인증은 토스뱅크의 간편하고 안전한 인증 서비스 개발 협력을 통해 기여할 예정이며 투자사 그룹은 해외보유 네트워크 및 해외에 투자한 금융사들의 운영 경험 등을 공유함으로써 토스뱅크의 혁신과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토스뱅크 컨소시엄 관계자는 한국 금융 시장에 필요한 혁신을 만들 새로운 인터넷은행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금융 소외 계층에 최적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전통 금융권에서 소외돼 온 일부 개인 고객 및 소상공인(SOHO) 고객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