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진우 "정경심 교수 뇌경색 진단…결심 앞당긴 계기"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 = 뉴스케이프DB)조국 법무부 장관이 취임 35일 만에 사퇴하게 된 결정적 이유는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건강 문제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주진우 시사인 기자는 15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부인 정경심 교수의 건강 문제가 조 장관에게는 가장 어려운 점이었다"며 사퇴배경을 설명했다.

주 기자는 "정 교수가 2004년 영국 유학을 할 당시 흉기를 소지한 강도에게 쫓기다가 건물에서 떨어진 적이 있다"며 "그래서 두개골 골절상을 당해 평상시에도 심각한 두통과 어지럼증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전했다.

또 "(정 교수가) 며칠 전에 뇌경색과 뇌종양 진단을 받았다"며 "그래서 (조 장관이) 더 끌 수가 없었다. 그래서 자신의 결심을 앞당긴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고 언급했다.

조국 장관도 전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정 교수의 건강 문제를 언급한 바 있다.  

조 장관은 "원래 건강이 몹시 나쁜 아내는 하루하루를 아슬아슬하게 지탱하고 있다"며 "인생에서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족 곁에 지금 함께 있어주지 못한다면 평생 후회할 것 같다. 가족들이 자포자기하지 않도록, 그저 곁에서 가족의 온기로 이 고통을 함께 감내하는 것이 자연인으로서의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검찰개혁 촛불집회도 사퇴에 영향을 끼쳤다는 해석도 내놨다.

주 기자는 "조 전 장관은 국민들이 자신의 뜻을 알아줬고 그 진심이 검찰개혁의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서초동 촛불집회를 보고 감격하면서 이제는 짐을 내려놓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