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0.17. 야생멧돼지 특단 조치 촉구

[뉴스케이프 박진선 기자]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한국농축산연합회, 축산관련단체협의회 관계자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 시군단위 일괄 살처분 반대 및 야생멧돼지 특단 조치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박진선 기자)

한국농충산연합회,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열린 돼지열병 시군단위 일괄 살처분 반대 및 야생멧돼지 특단 조치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진선 기자)

회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긴급행동지침(SOP) 규정대로 정책 시행, 살처분 정책에 희생된 농가에 대한 합리적 보상책을 마련하고 재입식에 대한 약속 선행, 야생멧돼지 발생의 책임을 지고 전부 포획 및 사살 등을 요구했다. (사진 = 박진선 기자)

축산단체를 비롯한 국내 농축산단체들은 지난 17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과 관련한 정부의 일방적인 시군단위 일괄 살처분 정책 반대와 함께 야생멧돼지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방역 중점을 야생멧돼지 관리에 둬야 함에도 정부는 파주·김포에 이어 연천 지역 모든 돼지를 농가 동의 없이 처분하는 극단적 대책을 펼치고 있다"며 "ASF 긴급행동지침(SOP) 대로 처분 반경을 3㎞가 아닌 500m로 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아무런 역학관계도 없이 연천군 전체 돼지 15만 마리를 처분하고자 하는 정부의 집돼지 말살 정책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근본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야생멧돼지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ASF 발병 전부터 야생멧돼지에 대한 사전 방역 대책과 개체 수 조절을 수차례 요구해왔지만, 정부가 이를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돼지를 과도하게 처분당하는 농장은 폐업에 준하는 피해를 보고 있지만, 보상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며 "환경부는 지금까지의 잘못을 시인하고, 조속히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멧돼지를 소탕해 농가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