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존스 전장보다 23.90포인트(0.09%) 상승... S&P500 지수도 0.28% 올라

[뉴스케이프 김남주 기자] 미국 뉴욕증시 다우존스 등 3대 주요 지수가 영국과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 초안에 합의한 게 호재로 작용하면서 나란히 오름세를 탔다.

17일(현지 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3.90포인트(0.09%) 상승한 27025.88에 마감을 쳤다.

S&P 500 지수는 전장 대비 8.26포인트(0.28%) 상승한 2997.95을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 역시 32.67포인트(0.40%) 오른 8156.85에 장을 마감했다.

뉴욕증시 상승은 영국과 EU가 EU정상회의 직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제시한 새 브렉시트 초안에 합의한 것이 결정적이었다.

뉴욕증시 3대 주요 지수가 영국과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 초안에 합의한 것이 호재로 작용하면서 나란히 오름세를 탔다.(사진=뉴욕증권거래소)

이 안은 핵심 쟁점인 ‘안전장치’(백스톱·backstop)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 북아일랜드에 ‘두 개의 관세체계’를 동시에 적용하자는 것이다.

이는 북아일랜드에 법적으로 영국의 관세체계를 적용하되, 실질적으로는 EU 관세·규제체계 안에 남기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실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EU 정상들이 “브렉시트 합의안 초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며 “EU 기구에 이번 합의가 오는 11월1일부터 발효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름세에 제동을 건 악재는 영국 의회의 비준을 둘러싼 불확실성이다.

집권 보수당의 연립정부 파트너인 북아일랜드 민주연합당(DUP)이 합의안을 지지하지 않을 경우 이번 합의는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우려다. 

여기에 야권에선 새로운 합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공개되지 않았다면서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친 점도 주가 상승에 부담이다.

한편, 이날 미국 기업들의 양호한 3분기 실적 발표 행진은 주가 호재로 작용했다.

눈에 띄는 업체들을 보면, 우선 세계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인 넷플릭스의 주가는 해외 유료회원 급증에 힘입어 약 2.5% 급등했다. 

그리고 대형 투자은행(IB) 모간스탠리의 주가도 시장 예상치를 웃돈 실적으로 약 1.5% 올랐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