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부터 이달까지 연속 부진 판정... 장기간 경기흐름 비관

[뉴스케이프 김남주 기자] 정부가 우리 경제에 대해 7개월째 지속하여 '부진' 진단을 내리면서 유례없이 오랜 기간 동안 경기흐름을 비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18일 발간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0월호'에서 "수출과 투자의 부진한 흐름이 지속된다"면서 ‘부진’ 이란 분석을 내놓았다.

기재부가 그린북에서 '부진'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지난 4월호부터 이달까지 7개월 연속이다. 2005년 3월 그린북 창간 이후 지난달에 이어 또 다시 최장기간 기록을 경신했다.

그린북을 통해 정부는 "글로벌 교역과 제조업 경기 위축으로 세계경제 성장세가 둔화되고 반도체 업황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조치가 이어지고 미중 무역갈등의 경우 1단계 합의가 있었으나 협상의 불확실성이 상존한다"고 진단했다.

10월 평가에서는 수출과 투자 부진의 요인으로 '교역 위축'이 추가됐다. 

지난달 그린북에서는 '글로벌 제조업 경기 등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가 명시됐지만 이달에는 '글로벌 교역 및 제조업 경기 위축에 따른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로 표현됐다.

기재부는 "수출 감소가 이어지는 상황을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8월 수출은 세계 경제 둔화와 반도체 업황 부진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1.7% 줄었다. 10개월 연속 하락이다.

8월 주요 지표를 보면 광공업 생산은 전월 대비 1.4% 감소한 반면, 서비스업 생산은 도소매업, 부동산업 등이 늘면서 1.2% 늘었다. 

이에 따라 전(全)산업 생산은 0.5% 증가했다.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는 각각 1.9%와 0.3% 늘었으며 소매판매 역시 3.9% 증가했다.

9월 소비자물가는 농ㆍ축ㆍ수산물과 석유류 가격 하락으로 전년동월 대비 0.4% 하락했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 오름폭은 8월 0.9%에서 9월 0.6%로 둔화됐다.

8월 소매판매는 승용차 등 내구재가 8.3%, 의복 등 준내구재가 1.0% 증가했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도 3.0% 늘어나면서 전체적으로는 전월대비 3.9% 증가했다.

9월 백화점(-5.1%), 할인점(-7.7%) 매출은 감소한 반면, 온라인(4.3%) 매출과 카드 국내승인액(6.4%)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모두 증가했다. 

9월 고용은 취업자가 1년 전보다 34만8000명 늘며 회복세를 나타냈다고 평가했고, 실업률은 3.1%로 전년동월대비 0.5%포인트 하락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경기대응책과 관련, "재정 집행을 가속화하고 하반기 경제활력 보강 추가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등 가용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우리 경제에 대해 7개월째 지속하여 '부진' 진단을 내리고 있다. 민간소비도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다.(자료=기획재정부)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