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22

[뉴스케이프 박진선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한마디로 절망적인 시정연설"이라며 "고집불통 대통령이란 사실만 확인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오늘 연설내용을 요약하면 결국 빚을 내서라도 내 마음대로 하겠다는 것"이라며 "경제, 외교, 안보 정책 전반적인 총체적 실패에 대해 반성은 단 한 줄도 없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반기업·친 귀족 노조 정책으로 기업 손발을 묶어놓고 혁신의 힘을 운운하는 모습은 정말 기가 찰 노릇이었다"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세금 퍼붓겠다는 구상 말고는 비전과 정책이 없는데, 이런 대통령을 믿고 경제를 맡길 수 있는지 깊은 회의가 든다"고 했다. 

또한 "남북관계에 대해 2년 전과 지금을 비교해보라 했는데, 올해만 북한이 미사일과 방사포를 11차례 발사했고 이제 핵무기를 잠수함에 실어 발사할 수준으로 발전시켜놨다"며 "이 상황이 과연 2년 전보다 더 낫다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사전 환담에서 조국 장관 임명으로 인해 국민들께서 마음이 많이 상했으니 대통령이 직접 위로의 말씀을 해주시는 게 좋겠다는 취지로 말씀드렸다"며 "그런데 역시 불통이었다"고 했다. 

이어 "조국의 온갖 불법과 부정행위에 대해 시정연설에서 대통령이 가이드라인을 쳤다. 조국 대란에 대한 사과와 반성도 한 마디도 없었다"며 "지금 개혁할 것은 검찰이 아닌 문재인 정권"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나아가 "검찰이 다른 것은 몰라도 지금 (조국) 수사를 잘하고 있는데 그것을 막겠다며 검찰개혁 운운하는 것, 그래놓고 '기-승-전-고위공직자비위수사처'(공수처), 가짜 공정, 가짜 정의에 하이라이트를 찍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황 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날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탄핵 국면 계엄령 문건 연루 의혹'에 대해 "문건 같은 것은 본 일도 들은 일도 없다. 완전히 가짜뉴스이고, 가짜뉴스가 아니라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그 부분에 대한 고소나 고발을 하겠다. 형태에 따라 오늘 중으로 하겠다"며 "수사 결과가 엄중하게 나오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