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과 연계 질문엔 "그 사람들의 몫" 대답 유보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뉴스케이프=박세준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본회의에 상정되면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포함해 어떤 방법으로든 막을 것”이라고 26일 경고했다.

유 의원은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비상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하며 “자리에 계신 변혁 의원들은 반대가 없었다”고 밝혔다. 사실상 변혁의 방침이 정해진 것이다.

다만 유 의원은 자유한국당과 필리버스터 공조 질문에는 “저희는 저희 판단대로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고, 한국당이 생각하는 것은 그 사람들의 몫”이라며 선을 그었다.

유 의원은 한국당과의 연계에는 답을 유보했지만, 국회법상 필리버스터의 무제한 토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본회의 안건에 대해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서가 필요하다. 변혁 의원은 총 15명으로, 한국당과의 연계가 불가피하다.

선거법 개정안은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에 부의된다. 선거법 개정안은 마찬가지로 패스트트랙에 오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법안이 부의되는 다음달 3일 이후 일괄 상정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이전 필리버스터 사례는 지난 2016년에 진행된 테러방지법 반대 필리버스터가 있다. 당시 필리버스터는 야당이던 더불어민주당 등이 주도했으며, 2월 23일 시작해 3월 2일까지 만 8일간 진행됐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