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나오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강우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7일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자동 부의된 것과 관련해 "대한민국 헌정 질서가 오늘 또다시 중대한 고비를 맞이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불법 패스트트랙 폭거가 질주하느냐, 아니면 잠시나마 폭거의 열차가 멈추느냐의 기로에 선 오늘"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불법사보임으로 시작한 이 패스트트랙 폭거는 지난 8월에는 긴급 안건조정위원회라는 제도에 따른 90일의 토론절차를 무시하고 표결한 날치기 표결이었다"며 "그 날치기 표결에 의한 날치기 법사위 부의, 그로 인한 날치기 본회의 부의는 명백히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날치기 법사위 부의와 그로 인한 날치기 본회의 부의는 명백히 불법"이라며 "문희상 의장은 불법 국회의장의 오명을 뒤집어쓰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당과 일부 야당도 더 이상 불법 패스트트랙 위에서 불법 야합을 하지 말기를 촉구한다"며 "여당과 일부 야당은 의석수를 늘리자니 국민 저항이 두렵고 지역구를 줄이자니 내부 반발이 두려워서 이제 또다시 100% 연동형 비례제를 운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제1야당 대표가 목숨을 내놓고 투쟁 중이다. 진작 병원으로 실려가야 할 위중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온몸으로 목숨 걸고 제1야당의 이야기를 들어달라고, 국민 절반의 목소리 들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며 "이 상황에서도 기어이 부의를 강행하는 것은 금수만도 못한 야만의 정치"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좌와 우를 떠나 이념이고 사상이고를 떠나 우리가 이제 정치의 본질로 돌아와야 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공수처와 선거제, 연비제를 소위 흥정하여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꺾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불법의 연속의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께 한번 더 호소한다. 여당에게 내린 이 명령을 거두시라"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황교안 당대표와 말씀 나누셔서 이러한 비극적 정치상황, 불법으로 점철된 헌정사 완전히 침탈되는, 자유민주주의와 의회민주주의 완전 붕괴되는 이런 상황을 끝내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제 협상 테이블로 돌아와야 한다. 패스트트랙 무효를 선언하고 원점부터 선거제에 대해 논의할 것을 촉구한다. 그것이 바로 진짜 국민을 위한 선거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