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580억원 상당의 이더리움 유출되자 입출금 거래 중단

[뉴스케이프 김남주 기자] 가상공간인 사이버 상에만 존재하고 그 돈의 실체가 없어 탐욕과 영리함으로 무장한 해커들의 먹잇감 공격대상이 되고 있는 가상화폐 유출 사고가 터졌다.

국내 가상화폐거래소 ‘빅4’ 중 하나인 업비트에서 580억원 상당의 이더리움이 유출되면서 입출금 거래가 중단됐다. 

업비트는 27일 공지문을 통해 “오후 1시6분 업비트 이더리움 핫월렛(네트워크에 연결된 지갑)에서 이더리움 34만2000개(약 580억원)가 알 수 없는 지갑으로 전송됐다”며 “이를 확인한 즉시 대응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국내 가상화폐거래소 ‘빅4’ 중 하나인 업비트에서 580억원 상당의 이더리움이 유출되면서 입출금 거래가 중단됐다.(사진=업비트)

이날 유출 사태와 함께 업비트의 가상화폐 입출금 거래도 중단됐다. 

업계 측은 입출금 재개까지는 최소 2주가 소요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업비트는 이더리움 유출 직후인 오후 1시34분에는 “입출금 서비스 서버 점검 진행으로 인해 입출금이 일시 중단된다”고만 밝혔다.

이후 이용자들 사이에 해킹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사전 공지 없이 갑자기 점검이 이뤄지고 이후에도 다른 가상화폐의 대량 출금이 감지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업비트는 4시간여 뒤 추가 공지문에서 “대량 거래 중 이더리움만 이상거래이며, 나머지 대량 거래는 핫월렛에 있는 모든 암호화폐를 콜드월렛으로 옮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비트는 사라진 이더리움 34만2000개를 자산으로 충당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핫월렛에 있는 모든 가상화폐는 콜드월렛(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지갑)으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2017년 말 서비스를 시작한 업비트에서 해킹 사고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비트의 가상화폐 유출 사태가 알려지면서 가상화폐 시세도 출렁였다. 이날 오후 8시 기준 업비트의 비트코인 가격은 810만원대로 전일보다 3% 이상 떨어졌다.

앞서 지난 6월 다른 ‘빅4’ 거래소 빗썸에서도 가상화폐 350억원어치를 도난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빗썸 측이 암호화폐 재단 및 전 세계 암호화폐 거래소와 협업해 해킹당한 암호화폐 일부를 찾아 피해 규모를 189억4600만원으로 줄일 수 있었다. 

빗썸에 이어 업비트에서도 가상화폐 유출 피해가 발생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