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대표실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최고위원(왼쪽부터),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 민주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회동하고 있다. (사진 = 김한주 기자)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 부의가 원천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27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 첫 회의를 열었다. 

이들은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수용할 경우 유연한 협상에 나서겠지만 지금처럼 계속 협상에 응하지 않으면 한국당을 제외하고 표결처리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가 부의되는 오는 12월 3일까지 협상은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들은 한국당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수용을 거듭 요구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4+1협의체’ 모임에서 "정의당을 비롯한 여야 정당을 실제 이 시대의 최대 개혁과제인 연동형비례대표제 통한 정치개혁과 공수처를 통한 사법개혁을 통해 국민 뜻을 받들면서 이 자리에 섰다"며 "오늘 선거법 개정안이 부의된 것을 계기로 해서 정의당은 정치개혁을 완수하고 사법개혁을 완수하기 위한 4+1 협의체에서 개혁의 과제를 기필코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은 "한국당이 빠진 채 이런 중요한 법안, 개혁과제들을 처리하게 되는 것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선거제도 개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오는 4월 달에 선거가 있기 때문에 이번 정국이 20대 국회에서 실질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마지막 시점"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한국당이 경직된 입장에서 선회해 유연한 협상과 합의의 길로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이 끝내 선거법 협상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표결처리를 강행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우리 당의 입장은 끝까지 한국당을 포함한 여러 야당과 협의해서 한다는 것이지만, 이미 법적 절차에 의해 패스트트랙에 오른 법안은 최종적으로 표결 처리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