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사업 운영, 차명계좌 사용, 거짓 세금계산서 등 불법 자행

[뉴스케이프 김남주 기자] 세무당국이 불법 사업 운영, 차명계좌 사용, 거짓 세금계산서 등을 통해 거액의 세금을 포탈한 이들을 적발해 명단을 공개했다.

국세청은 28일 불법 도박사이트를 운영하며 100억원이 넘는 거액을 탈세한 30대 남성 등 조세포탈범과 거짓으로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준 단체들의 명단을 공개했다.

국세청은 이날 조세포탈범 54명, 불성실 기부금 수령단체 65개, 해외금융계좌 신고의무 위반자 1명의 이름 등 인적사항을 국세청 홈페이지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국세청은 조세포탈범과 거짓으로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준 단체들의 명단을 공개했다.(사진=김한주 기자)

이번에 공개된 조세포탈범은 작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연간 2억원 이상 탈세한 사람들 가운데 조세포탈죄로 유죄 판결이 확정된 54명이다.

이들은 도박사이트 등 불법 사업 운영, 차명계좌 사용, 거짓 세금계산서 등을 통해 지능적으로 탈세했다.

국세청이 밝힌 사례를 보면 경기도 부천시의 이 모씨는 불법 도박사이트를 운영하면서 36개 계좌로 도박대금을 받고도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129억원을 내지 않아 징역 2년(집행유예 3년)과 벌금 65억원의 판결을 받았다. 이 씨를 포함해 9명의 도박사이트 운영업자가 명단에 포함됐다.

공개 대상자 54명의 평균 포탈세액은 19억원, 최고 형량은 징역 6년, 최대 벌금은 96억원이었다. 

공개 항목은 조세포탈범의 이름·상호(법인명)·나이·직업·주소·포탈세액의 세목·금액, 판결 요지·형량 등이다.

기부금 관련 단체 명단에는 거짓 기부금 영수증을 다섯 차례 또는 5000만원 이상 발급한 47개, 기부금 영수증 발급명세서를 작성·보관하지 않은 14개, 상속·증여세법상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1000만원 이상 추징당한 4개 단체가 포함됐다. 

유형별로는 종교단체가 61개(94%)로 가장 많고, 의료법인(3개)과 문화단체(1개)도 끼어 있었다.

이들이 저지른 대표적 불성실 납세 행위는 기부금 영수증을 기부자 친척 등의 명의로 허위 발급한 경우, 출연 받은 재산의 매각대금을 의무 기준에 맞지 않게 사용해 증여세가 추징된 경우 등이었다.

해외금융계좌를 타인 명의로 개설하고 사실상 관리하면서도 신고하지 않은 1개 법인(일도해운) 이름도 공개됐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