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법무·검찰 개혁 적임자”…한국당 “사법 장악하겠다는 대국민 선언”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명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박진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한 것을 놓고 여야의 반응이 엇갈렸다.

여당인 민주당은 “법무·검찰개혁의 적임자”라고 추켜세웠지만 한국당은 “사법장악”이라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추미애 의원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을 환영하며, 법무·검찰개혁의 완수를 기대한다”며 “법무·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여망을 받들 경륜 있고 강단 있는 적임자라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판사 출신의 5선 의원인 추 후보자는 민주당 당대표로서 촛불시민의 명령 완수를 위해 노력해왔고, 제주 4.3 특별법과 비정규직 보호법 제정에 앞장서는 등 역사를 바로세우고 우리사회를 개혁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한 인사”라며 “법무·검찰 개혁에도 그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하리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당 대표 출신 5선 의원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한다는 것은 청와대와 여당이 ‘추미애’라는 고리를 통해 아예 드러내놓고 사법 장악을 밀어붙이겠다는 대국민 선언”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청와대와 민주당 내부적으로는 궁여지책 인사고, 문재인 정권의 국정농단에 경악하고 계시는 국민들께는 후안무치 인사”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추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인사청문회를 예고했다.

바른미래당은 "'거친 화법'과 '돌출적 행동'으로 틈만 나면 '협치'를 걷어찬 전력의 소유자"라며 "어떻게 국민의 뜻을 모으고, 야당을 설득해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이뤄낼지 걱정스럽다"고 평가절하했다.

정의당은 “율사(법률가)출신으로 국회의원과 당대표를 두루 거친 경륜을 가진 후보라는 점에서 법무부 장관 역할을 잘 수행하리라 예상된다”며 “무엇보다 검찰개혁의 소임을 다해야 한다”고 기대했다.

민주평화당은 “공정과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할 법무부 장관으로서 적임자인지 꼼꼼히 검증하겠다”고 짧게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