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 (사진 = 김한주 기자)

[뉴스케이프=박세준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패스트트랙에 오른 안건과 민생법안에 대한 처리를 위해 칼을 빼들었다. 이를 위해 문 의장은 “오는 9~10일 정기국회 본회의를 열어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민생법안을 모두 상정해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지난 6일 “문 의장이 정기국회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야 합의를 기다려왔지만, 9일과 10일 본회의를 그냥 보낼 수는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지난 6일 여야합의를 위해 교섭단쳬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을 주재했으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불참하면서 이마저도 무산됐다.

문 의장이 9~10일 본회의를 열어 패스트트랙, 민생법안, 예산안을 모두 상정하겠다고 밝히자 나 원내대표는 협상은 후임 원내대표의 몫이라며 “매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7일 논평을 내고 “오는 9일과 10일 본회의 개최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교체기를 노려 법안을 졸속처리하려는 꼼수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하며 문 의장의 결정을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국회 정상화가 시급하다. 그러나 정상화만을 목적으로 허투루 할 수는 없다”며 “패스트트랙 법안을 위한 국회가 아닌 민생법안을 위한 국회를 위해 합의없는 본회의 강행처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