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잉크가 마르기도전에 예산안 심사 태도 돌변…강력 유감”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0일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여야 3당 교섭단체간 합의가 불발될 경우 이날 오후 2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협의체에서 예산 수정동의안을 표결에 부친다는 방침을 정했다. 사실상 한국당에 최후통첩을 한 셈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정기국회의 마지막 날인 오늘 내년도 예산안을 무조건 처리하겠다는 당론을 정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최후의 기적을 기다리겠지만 예산안 처리의 순조로운 길이 열리지 않으면 민주당은 오후 2시 예정대로 내년도 예산안 수정동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예산안 합의를 필리버스터 철회의 전제조건으로 내걸기 무섭게 한국당의 예산안 심사 태도가 돌변했다”며 “민생예산의 심사과정을 뒤집기 무대로 전락시킨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당을 정면 비판했다. 

이어 “밤을 새워 예결위 간사간의 심사 합의 를 시도했지만 지금 이 시간까지 거듭된 이견만 제기될 뿐 한정된 시간 안에 한국당의 어떠한 책임 있는 결단도 없었다”며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철회를 위한 어떠한 노력의 흔적도, 접근 시도도 보여지지 않았던 점은 강력한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9일 원내대표직에 당선된 직후 문희상 국회의장과 민주당 이인영,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회동 후 필리버스트 철회를 밝혔다가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이를 뒤집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한국당은 합의문 잉크도 마르기 전에 합의 파기로 향후 정국에 중대한 난관을 조성하는 불씨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오전 10시로 예정된 본회의를 열고 여기서부터 처리가 가능한 민생·개혁 법안의 본회의 통과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산안 처리 약속도 밤새우면서 시도했지만 결국 여론 비난을 의식한채 ‘심사 시늉’으로 일단락되는 과정이 아니길 바란다”며 “모든 과정이 신임 원내대표의 첫번째 협상결과에 대한 근본적 불신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한국당의 누군가와 반드시 협상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협상의 문을 닫지 않겠지만, 전제조건은 신의성실의 이행 의무다. 최후의 기적을 기다리겠지만 예산안 철회의 순조로운 길이 열리지 않으면 4+1을 통해 오늘 오후 2시 예산안 수정 동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