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10일 오전 의원총회에 참석하는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 = 김한주 기자)

[뉴스케이프=박세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1협의체에서 협의한 수정예산안을 그대로 상정할 수도 있다고 밝힌 것에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여당답게 당당히 야당과 협상하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오후 2시에 수정예산안을 상정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것에, 심 원내대표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야당히 여전히 밀실, 밀봉 예산의 무차별 강행통과를 시사한다”며 “4+1협의체가 마치 여러 당의 협상테이블인 것처럼 치장하지만, 민주당과 2중대·3중대·4중대의 다당제 연합 밑그림”이라며 질타했다.

심 의원은 민주당을 향해 “앞문 열어놓고 뒷구멍 파놓고 있다고 으름장”이라고 지적했다. 여야 3당 교섭단체와의 논의가 ‘앞문’이고 4+1합의체가 ‘뒷구멍’이라고 비판한 것이다.

다만 민식이법 등 비쟁점 법안은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심 원내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찾아 면담을 마친 뒤 기자들을 향해 “민식이법, 하준이법 등은 비쟁점 법안이고, 당연히 동의하는 것이니까 가서 지금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필리버스터에 대해서는 “오전에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상황에 따라 어떻게 진행될지는 모르겠다”며 확답은 피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