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김한주 기자]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의석수에 연연해 4+1 합의를 뿌리째 흔드는 행위를 중단하길 바란다"며 경고했다.(김한주 사진 기자)

[뉴스케이프=김한주 기자] 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의석 수에 연연해 4+1 합의를 뿌리째 흔드는 행위를 중단하길 바란다”며 경고하고 나섰다.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4+1 합의 정신’을 지켜야한다고 밝혔다.

여 대변인은 “민심을 조금이나마 정확히 반영하는 국회, ‘민심 그대로의 국회’를 만들자는 것이 4+1의 합의정신”이라며 “계속해서 이 정신을 외면하고자 한다면 그 혼돈의 결과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음을 민주당은 알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여 대변인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되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3:1 수준인 ‘225 대 75’로 만들고, 연동비율을 50%로 축소하자는 것이 지난 4월 민주당의 제안이었다”며 “당시 ‘여야 4당’, 지금의 4+1 주체들은 비록 연동율이 50%로 축소됐지만 대의의 완수를 위해 이를 받아들였다. 그런데 민주당은 이제 와서 지역구 대 비례대표 비율을 ‘250 대 50’으로 수정하여 비례대표를 대폭 줄이고, 동시에 50% 연동비율을 사실상 30%대 수준으로 낮추는 소위 ‘25 대 25 캡’ 상한 방안을 들고 나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원래 합의했던 50% 준연동형 정신을 팽개치고 정의당을 비롯한 제3당, 제4당이 민심에 따라 획득해야 할 의석수를 대폭 축소하여 자신들의 비례의석을 지키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불어 석패율제를 걸고넘어지는 것은 민주당과 한국당이 경합을 벌이는 지역에서 정의당 출마자의 숫자를 줄여보겠다는 의도나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여 대변인은 “어제 밤늦게까지 진행된 선거제도 협상에서 민주당이 보여준 태도는 대단히 우려스럽다”며 민주당을 향해 ‘4+1 합의 정신’을 지킬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