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소속 조합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당해고와 고용 안정을 정부 측에 요구했다. (사진=김한주 기자)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소속 조합원들은 13일 요양보호사들의 부당해고를 막고 인간적인 대우를 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은 해마다 수급자가 늘어나고 요양보호사도 늘어나고 기관도 늘어나고 있다”며 “고령화사회에서 장기요양제도의 중요성과 공공성에 대해서는 수없이 제시해왔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요양보호사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노인요양 돌봄서비스의 특성상 요양보호사의 지위와 역할 또한 아주 중요함을 강조해 왔다”며 “이제는 요양보호사의 권익 또한 보호받아야 하고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과 노동여건을 충분히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지금 우리 요양보호사들에게 해고통지서가 왔다. 우리는 최저임금을 받는 직종이라 매년 인상되는 최저임금분을 반영하는 근로계약서를 새로 써왔다”며 “올해도 당연히 그려려니 했는데 갑자기 이유도 없이 해고통지서를 받게 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요양보호사의 고충에 대해 토로하기로 했다. 이들은 “우리 요양보호사들은 24시간 근무 중 11시간이 휴게시간으로 임금을 받지 못하고 일해도, 1년을 일하든, 10년을 일하든 최저임금을 급여로 받고, CCTV로 일거수일투족 감시를 당하고 관리자의 막말과 휴가, 병가조차 보장받지 못해도 참으며 일해 왔다”고 주장했다. 

또 “종종 어르신들에게 맞기도 하고, 식사도 제대로 못하더라도, 평생을 힘들게 사신 어르신들을 보며 애처로운 마음도 들어 ‘내가 좀 참으면 되지’라는 생각으로 추스르며 꿋꿋이 일했다”며 직업적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어 “우리 요양보호사들은 일한 만큼 정당한 임금을 받고, 근로기준법에 보장된 휴가, 수당 등 정당히 요구하기 위해 노동조합을 만들었다”며 “교섭을 통해 대화를 하고 존중받으며 존엄케어를 실현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러한 부당해고를 막고 요양보호사의 인권케어에 정부가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돌봄 서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당사자인 요양노동자들과 함께 논의의 장에 나서고, 해고 남발기관 및 비리 기관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하여 장기요양 제도를 정부가 책임져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