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김한주 기자]

지난 16일 국회 내 폭행 사태에 정의당 의원들이 자유한국당 시위장으로 가 항의하고 있다. (사진 = 김한주 기자)

[뉴스케이프=박세준 기자] 지난 16일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이 규탄대회 도중 정의당 당원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등 폭력사태가 발생한 것에 정의당이 한국당을 상대로 고소.고발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6일 ‘공수처·선거법 저지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중 흥분한 일부 한국당 지지자들이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을 에워싸 위협하고, 정의당 일부 당원들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하는 등 사고가 빗발쳤다.

이에 정의당 이정미·여영국·김종대 의원 등이 국회 로텐더홀에서 농성중인 자유한국당을 찾아 이에 항의했다.

김종대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의당 의원단이 한국당 농성장을 찾아 어제 사태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으나 단 한 마디 유감이나 사과를 받지 못했다”며 “그동안 여야간, 정당간에 많은 갈등과 투쟁이 있었지만 어제는 사상 초유의 물리적 폭력이 발생한 매우 중대한 사태”라며 규탄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사태의 책임을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돌렸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합의가 안 됐는데도 선거법과 공수처법을 강행처리하려 하니 걱정된 국민들이 참을 수 없어 국회까지 온 것”이라며 비판했다.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김재원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저도 시위대한테 뺨을 맞은 적도 있고 침을 맞은 적도 있다”며 “감정이 고조된 분들의 행동은 옳지 않지만, 일부의 어떤 일탈행위가 전체를 매도하는 수단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경고했다.

한편, 정의당은 규탄대회 참가자 중 폭력 사태에 가담한 이들을 고발할 방침이다. 이날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어제 불법행위를 자행한 폭력 가담자 전원을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며 “검찰은 국회를 유린 범법자를 수사해, 엄정히 사법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