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日 총리 "앞으로도 수출 당국 간 대화로 풀어나가자" 답변 유보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한-일-중 비즈니스 서밋 기조연설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뉴스케이프=박세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청두에서 개최된 제8차 한일중 정상회의 이후 진행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일본이 취한 수출규제 관련 조치가 7월 1일 이전 수준으로 조속히 회복되어야 한다”고 직접적으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24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양국 정상의 회담내용을 공개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사실상 수출규제를 원상복구시키라는 주문을 한 것에, 아베 총리는 “앞으로도 수출 당국 간 대화로 풀어나가자”고 대답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서, 양 정상은 서로의 입장차이를 확인했지만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필요성에는 공감대를 이뤘다”며 “특히 이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고 정상간 만남이 자주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은 곧 개최하게 도리 도쿄올림픽을 통한 스포츠 인적 교류의 중요성을 공감하며 보다 많은 국민들이 서로에 대한 마음을 열 수 있도록 경고해 나가자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날 양국 정상은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서로가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실무협의를 통해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함께 독려하기로 뜻을 모았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