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선거법 저지와 좌파독재 위해 머리속 다른 생각 다 비워야" 강조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배현진 송파을 당협위원장은 26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대국민 호소문을 대독했다. (사진 = 김한주 기자)

[뉴스케이프=박세준 기자] 필리버스터가 26일 0시부로 끝나고 선거법 개정안이 표결만 남은 가운데, 병상에 누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보수 통합을 호소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의 대국민 호소문은 ‘친홍’으로 분류되는 배현진 송파을 당협위원장이 대독했다.

황 대표는 배 위원장의 대독을 통해 “흩어져서 싸워선 저들을 막을 수 없다”며 “우리가 분열해선 이 싸움을 이길 수 없다. 선거법 저지와 좌파독재 저지를 위해 머리 속에 있는 다른 생각은 다 비우자”며 보수 통합을 촉구했다. 특히 ‘친홍’계 배 위원장이 호소문을 대독함으로써 보수 통합이라는 상징성을 더했다.

황 대표는 “선거법이 통과된 후 대한민국이 처할 상황이 두렵다”며 “이 나라를 좌로 몰고갈 미래를 국민 여러분이 제발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비판을 가했다. 그는 “이제라도 그만하라. 나랏일의 어지러움이 갈수록 쌓이는데, 국민들을 더욱 어지럽히는 일을 멈춰야한다”며 “국민들 마음이 어디 쪽이든 충분히 힘들게 햇으니 이쯤에서 굳혀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날 황 대표는 SNS를 통해 “꼼수에는 묘수를 써야한다는 옛말이 있다”며 “선거법이 이대로 통과된다면 비레대표한국당을 반드시 만들겠다. 그것만이 꼼수 선거법을 반대하는 국민들의 뜻을 받드는 길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당득표율보다 지역구 당선자가 적은 정당들에 비레대표로 의석을 보전해주기 위한 제도다. 지역 기반이 강한 한국당은 비례때표제의 혜택을 받기가 어렵다. 그러나 한국당이 위성정당인 비례한국당(가칭)을 만들 경우, 지역후보를 내지 않는 비례한국당은 정당득표율만큼 비례 의석을 가져갈 확률이 올라간다. 사실상 비레한국당이 비례대표제의 맹점인 셈.

이날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선거법을 철회한다면 한국당도 비레 정당을 만들 필요가 없고, 민주당도 비례민주당 창당을 고민할 필요가 없다”며 “한국당이 비례한국당을 만드는 것에 불안함을 느낀다면 선거법을 포기하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