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강국 도약 발판 마련

[뉴스케이프 정석동 기자]

‘광융합기술’은 빛의 성질(에너지·파동성·입자성 등)을 제어·활용하는 광기술과 타 분야의 기술을 융합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제품의 성능을 고도화하는 기술로 미래 신산업 창출의 핵심 원동력이다(사진 : 뉴스케이프)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반기술인 광(光)융합기술 진흥을 위해 “제1차 광융합기술 정책협의회”에서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마련한 “광융합기술 종합발전계획”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광융합기술 정책협의회의 구성은 위원장에 산업부 차관으로 하고 위원으로는 11개 관계부처 고공단 (산업부, 기재부, 과기정통부, 행안부, 문체부, 농림부, 환경부, 고용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으로 구성됐다. 

이번 종합발전계획은 지난해 9월 시행된 “광융합기술 지원법”에 따라 광융합기술의 개발 및 기반조성을 위한 중장기 추진계획을 처음으로 수립한 것으로, 정부는 그동안 산업 실태조사, 관련 산・학・연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였으며, 관계부처와 유관기관의 지원 역량을 총 동원하여 종합발전계획을 마련해왔다. 

‘광융합기술’은 빛의 성질(에너지·파동성·입자성 등)을 제어·활용하는 광기술과 타 분야의 기술을 융합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제품의 성능을 고도화하는 기술로 미래 신산업 창출의 핵심 원동력으로, 신산업으로는 자율주행차의 라이다(LIDAR), 스마트제조의 고출력 레이저(Laser),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마이크로LED, 뷰티케어용 LED마스크, 스마트팜용 LED 등이다. 

세계시장은 지난 2017년 5,300억 달러에서 오는 2022년 7,960억 달러로 연평균 8%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되며, 국내시장은 LED조명, 디스플레이, 광통신 분야 등을 중심으로 2018년 675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였으나, 최근에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고 있다. 연평균 성장률 최근 10년 9.7%를 기록했으나 최근 5년 4.3%로 다소 주춤한 현상을 보여왔다. 

한국은 세계적 수준의 LED 제조기술과 ICT 인프라 등을 확보하고 있으나, 영세한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구조로 해외 저가 제품으로 인한 시장경쟁 심화, 기술경쟁력 열위, 다수 인증제도 부담 및 전문인력 부족 등으로 산업 생태계 기반이 부실한 상황이다. 한국은 지난 2017년 LED소자 생산 세계2위였으며, 일본이 23%, 한국은 21%, 중국 16%, 미국 15%, 타이완(대만)이 12%를 차지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총 1,900여개 기업 가운데 1,700여개(88%)의 중소기업이 총 매출의 13%만 차지해, 제조업 평균 중소기업의 매출비중 약 40%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계획은 ‘광융합기술 글로벌 강국 도약’을 비전으로 ▲ 선도기술 확보, ▲ 산업 기반 강화, ▲ 수요시장 창출, ▲ 산업 생태계 활성화, ▲ 산업 지원체계 구축 등 5대 핵심과제를 담았다. 오는 2025년에는 시장점유율 11→15%, 수출 249→400억 달러로, 기술수준은 83에서 90%로 끌어 올리겠다는 목표이다. 

정부는 광융합 선도기술 확보에 치중할 방침이며, 광융합기술 경쟁력 제고를 위해 중장기 R&D 로드맵을 수립해 유망 신기술은 전용 R&D 프로그램 신설을 추진하고,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핵심기술은 국산화 R&D를 신속 추진 계획이다. 

또 광융합 기술 8대 분야를 선정하여 시장규모, 자립도, 성장성 등을 고려하여 분야별 R&D 전략을 마련하여 지원과제를 발굴・추진할 계획이며, 신시장 창출을 위한 맞춤형 융합 제품 및 서비스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광융합 산업기반 강화에 나선다. 기존 인프라의 노후화 및 지역적 편중으로 인한 기업의 수요 대응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국의 주요 거점에 차세대 광소자 제조 플랫폼을 구축하고, 기구축 인프라 간 연계를 통한 기업지원 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어 기업들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차세대 광소자(마이크로LED, 5G통신용 광소자 등)의 시생산, 시험·평가, 실증까지 全주기 지원이 가능한 ‘광소자팹’을 확충하여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며, 지원 품목수는 현재 가시광 위주 10여종에서 다파장・신기능 100여종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광소자팹’을 중심으로 전국에 분산된 인프라를 얼라이언스 체제로 개편·운영하여 기업의 활용 편의성을 높이고, 지원기관별 특화기술 및 인프라를 연계하여 수요기업 맞춤형 통합지원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