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한 펀드 손실률 눈덩이처럼 커져 최고 70%에 달할 수도

[뉴스케이프 김남주 기자] 해외금리연계 파생금융상품, DLF 사태의 충격이 가시지 않은 가운데 이번에는 라임자산운용이 판매한 펀드가 눈덩이처럼 커진 손실률로 금융시장을 새해부터 어둡게 짓누르고 있다.

3일 금융계에 따르면 판매 펀드의 대규모 환매 중지, 즉 펀드를 현금으로 바꿀 수 없는 사태로 논란을 빚은 라임자산운용의 ‘테티스 2호’ 펀드의 손실률이 최고 70%에 이를 수 있다는 초기 실사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투자업계는 환매가 중지된 다른 2개 펀드도 70%가량의 높은 손실률을 보이면 투자자들은 총 1조원을 웃도는 손실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DLF 사태의 충격이 가시지 않은 가운데 이번에는 라임자산운용이 판매한 펀드가 눈덩이처럼 커진 손실률로 금융시장을 새해부터 어둡게 짓누르고 있다.(사진=라임자산운용)라임자산운용과 판매사들의 요청으로 환매 중지 펀드 실사에 나선 삼일회계법인이 최근 초기 실사를 통해 ‘테티스 2호’의 손실률이 최소 40%에서 최고 70%에 이를 것이라는 내용의 초안을 라임자산운용과 금융감독원에 전달한 것으로 이날 전해졌다. 

전해진 내용에 따르면 삼일회계법인은 초안에 손실률을 직접 표시하지 않았지만 이 펀드에 들어 있는 채권 등 자산들의 환매 가능성을 따져 A~C등급으로 나눴다. 

환매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손실률이 40%가량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최고 70%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라임자산운용 관계자는 “아직 예상 손실률을 언급할 단계는 아니다”라면서 “최종 보고서는 이달 말쯤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라임자산운용은 지난해 10월 10일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주로 담은 ‘테티스 2호’와 사모채권에 투자하는 ‘플루토 FI D1호’를 시작으로 나흘 뒤 무역금융펀드인 ‘플루토 TF1호’까지 총 3개 펀드의 환매를 중지했다. 

당시 라임자산운용은 향후 환매 중단 가능액까지 합쳐 투자자들에게 최대 1조 3363억원의 원금과 이자를 돌려주지 못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금감원의 조사 결과 환매 중지 대상 펀드는 3개 펀드의 자펀드 157개이며 향후 환매 중단 가능액은 당초 라임자산운용이 발표한 액수보다 많은 1조 5587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른 2개 펀드들도 ‘테티스 2호’처럼 최고 70%의 손실률을 보일 경우 총손실액이 1조원 이상일 수 있다는 추정이다. 

한편, 라임자산운용의 무역금융펀드 투자처인 미국 헤지펀드 운용사 인터내셔널인베스트먼트그룹(IIG)이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증권 사기 혐의로 등록 취소 제재를 받아 투자자들이 손해를 볼 가능성이 커졌다. 

라임자산운용은 무역금융펀드 운용액 6000억원가량 중 약 40%를 IIG 헤지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