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7만605대로 최다 판매, 이어 K3와 리오 순

[뉴스케이프 정석동 기자]

기아자동차는 올해 국내 52만대, 해외 244만대 등 총 296만 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사진 : 기아자동차)기아자동차는 3일  2019년 1년 동안 도매 판매 기준으로 국내 52만 205대, 해외 225만 488대 등 전년 대비 1.5% 감소한 277만693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이는 지난 2018년도와 비교해 국내 판매는 2.2% 감소, 해외 판매는 1.3% 감소한 수치다.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7만 605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K3(포르테)가 29만 1592대, 리오(프라이드)가 28만 5260대로 그 뒤를 이었다. 기아자동차는 △ 권역별 판매 손익 최적화 △ 시장별 판매 전략 정교화 △ 주력 신차의 성공적 론칭 등 내실 있는 판매 전략으로 수익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이를 바탕으로 기아자동차는 올해 국내 52만대, 해외 244만대 등 총 296만 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국내 판매기아차는 지난해 국내에서 2018년 대비 2.2% 감소한 52만 205대를 판매했다.승용 모델 중에서는 K 시리즈의 선전이 눈에 띈다. K 시리즈는 K3(4만 4387대), K5(3만 9668대), K7(5만 5839대), K9(1만 878대) 등 총 15만 772대가 팔리며 판매량이 전년 대비 3.4% 증가했다.K5의 경우 지난달 출시한 3세대 모델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향후 K 시리즈 및 승용 판매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RV 모델은 카니발이 6만 3706대 팔리며 기아차 연간 누적 판매 1위를 기록했으며 쏘렌토 5만 2325대, 셀토스 3만 2001대 등 총 22만 5627대가 판매됐다.지난해 7월 출시한 셀토스는 기아차 월평균 판매 1위(5333.5대)를 기록하며 향후 RV 모델 판매량 증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5만9017대 팔리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6만1967대가 판매됐다.◇해외 판매기아차의 2019년 해외 판매는 전년 대비 1.3% 감소한 225만 488대를 기록했다.기아차의 판매 실적이 감소세로 전환되긴 했지만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 강화, 공격적 신차 출시, 신흥 시장 본격 공략 등으로 중국을 제외한 북미, 유럽, 인도, 중동, 호주 등 주요 시장 및 신흥 시장에서는 판매량이 증가했다.실제로 중국을 제외한 기아차의 2019년 해외 판매는 전년 대비 4.3% 증가한 199만 2488대를, 국내 시장을 합친 2019년 글로벌 판매는 전년 대비 2.9% 증가한 251만 2693대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44만 2334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고 리오(프라이드)가 28만 5260대, K3(포르테)가 24만 7205대로 뒤를 이었다.니로(HEV, PHEV, EV)는 전년 대비 9.2% 증가한 9만 9647대가 팔리며 기아차 친환경 차량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이 추세라면 내년에는 1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12월 판매한편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12월 국내에서 4만 9130대, 해외에서 17만 6316대 등 총 22만 5446대를 판매했다.국내 시장에서는 K5가 3세대 모델의 신차 효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9.8%, 전월 대비 119.5% 증가한 6252대로 2015년 12월 이후 48개월 만에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기아차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해외에서는 스포티지가 3만 5204개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글로벌 전략 모델 ‘셀토스(1만 5591대)’, 북미 전략 모델 ‘텔루라이드(5717대)’, 유럽 전략 모델이 ‘씨드 CUV(4759대)’ 등 각 지역 특화 모델의 판매량이 우수해 해외 판매 실적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