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정석동 기자] 에릭 슈미트 알파벳 회장(옛 구글 CEO)은 포춘지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모두들 코치가 필요해.” 나는 (그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을 코칭으로 이끄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지만, 특정 사람들이 코치를 고용하지 말아야 하고 말하는 데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1. 내 삶(인생)의 잘못된 점을 고쳐줄 사람이 있었으면...

올바른 코치는 그들이 들은 것을 묻고 듣고 반영할 것이다. 그들은 여러분에게 새롭고 더 풍부한 방법으로 생각하도록 도전할 것이지만, 코치는 여러분을 위해 어떤 것도 ‘해결’(solve)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의 삶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당신의 입장에서 큰 헌신을 필요로 한다. 코치는 성공을 위해 몇 가지 훌륭한 도구와 자원을 가져올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만약 여러분이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아무리 훌륭한 코치라도 여러분을 도울 수 없다.

2. 심각한 심리적 문제들에 대해 도움이 필요해...

대부분의 코치는 치료사가 아니다. 코치는 당신의 과거를 너무 많이 다루기보다는 주로 당신의 미래를 바라보고, 행동과 사고의 새로운 방법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우울증, 불안, 정신 질환과 같은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면, 훈련된 치료사가 필요하다.

3. 현명한 친구를 좋아해...

가족과 친구들은 대단한 의도를 가지고 있지만 공평하지 않다. 당신의 상황에 너무 가까이 있는 것은 당신이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는 영역을 보는 그들의 시야를 제한할 수 있다. 그래서 좋은 코치는 너의 친구가 아니다. 만약 여러분이 담합(야합)과 긍정성만을 찾고 있다면, 코칭은 여러분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왜 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부터 빌 클린턴(Bill Clinton), 레오나르도 디 카프리오(Leonardo di Caprio), 휴 잭맨(Hugh Jackman)부터 빌 게이츠(Bill Gates)까지 매우 성공적인 사람들은 모두 인생 코치와 폭넓게 일했을까? 경험에 따르면, 높은 성취도를 가진 사람들을 지도자로 불러들이는 6가지 요소가 있다.

(1) 멋진 일이 생겼다.

변화(Change)는, 심지어 "더 나은(the better)" 것에도, 흥미롭고 도전적이며, 무섭고, 방향감각을 잃게 할 수 있다. 당신의 삶의 한 영역에서의 결정은 필연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파문을 일으킨다. 예를 들어, 새로운 직업은 당신의 건강, 관계, 당신이 사는 곳, 그리고 당신이 여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환(Transitions)은 종종 우리가 누구인지 혹은 우리가 당연하게 여겨온 능력에 대한 우리의 감각을 재검토하도록 우리 스스로에게 도전장을 내민다.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놓치는 것은 고통스러울 수 있다. 특히 당신이 "해야(should)" 한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행복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올바른 코치와 함께 일하면 과거에 당신이 창조한 구성과 내면세계를 살펴볼 수 있다.

(2) 끔찍한 일이 생겼어

당신이 해고됐든, 사업이 실패했든, 아이들이 집을 떠났든, 아니면 폐경을 겪고 있든, 우리들 대부분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슬픔을 피하고 이 시대를 억지로 헤쳐 나가려고 노력하기를 원하지만, 결국 훨씬 더 오랫동안 원망과 우울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의 흐름을 안고 살게 된다.

당신의 삶에서 충격적인 변화를 슬퍼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당신이 절망 속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자격을 갖춘 코치는 여러분이 슬퍼할 수 있는 인정 있고 안전한 장소를 제공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가정, 결혼, 직업의 구조를 해체하고 있다면, 전문적인 코치는 당신이 확장하고 나아가기 위한 당신의 투쟁으로부터 배우도록 도울 수 있다.

(3)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뭔가 나쁜 일이 일어났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그 이야기를 계속해서 당신 자신에게, 그것이 당신 자신이라는 것을 말한다면, 그것은 계속 진실일 것이다. 하지만 꼭 그런 식일 필요는 없다.”--- 휴 잭맨

아마도 당신은 자신의 상황을 개선하려고 계속 노력하고 있어도, 아무것도 효과가 없을 것 같다.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당신은 대부분 당신의 태도나 기본적인 믿음을 바꿀 필요가 있을 것이다. 새로운 코칭 관계의 시작은 정체성과 오래된 역할의 누적된 층을 벗겨내 그 안에서 진정한 인물을 발견하는데 이상적인 시간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계획과 아이디어의 가장 큰 장애물이다.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한 것 이상으로, 확실한 전략이나 실행 계획이 없는 것 이상으로, 진행방식의 가장 큰 걸림돌은 실패의 두려움에 의한 마비다.

일부러 실패를 무릅쓰려는 사람은 거의 없다. 

여러분이 루프(loop)에 갇혀 있다고 느낄 때, 올바른 코치는 여러분이 스스로 제한되는 패턴과 가정을 풀어내고, 자기 패배적인 가정을 깨고, 여러분을 꼼짝 못하게 하는 경쟁력 있는 틀을 다시 짜는 것을 도울 것이다.

(4) 실현시키고 싶다 

“모두에게 코치가 필요하다. 우리 모두는 우리에게 피드백을 줄 사람이 필요하다. 그것이 우리가 발전하는 방법이다”---빌 게이츠

당신의 삶에는 당신이 필사적으로 원하는 무언가가 있지만, 당신은 그러한 엄청난 변화를 만드는 거대함에 의해 얼어붙고 있다.

당신은 붙잡거나 뛰어내리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느끼는 절벽의 가장자리에 매달려 있는 것처럼 느낄지도 모른다. 변화를 위해 위험을 감수할 용기가 필요할 때만 자기 제한적인 행동이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훌륭한 코치는 당신의 욕망, 계획, 꿈을 방해하는 행동을 극복하기 위해 당신과 함께 일할 수 있다. 그들은 여러분이 흥미진진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할 때, 특히 여러분의 주요 관계에 관련되어 일어날 수 있는 공포, 저항, 공황 등을 통해서 여러분을 지지할 것이다.

(5) 꼼짝 못해

“코칭은 항상 자신이 부족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머릿속의 미칠 듯한 마음의 수다를 멈추게 도와준다.”---오프라 윈프리

당신은 패배, 체념 또는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 있으며, 당신의 관점은 종종 당신이 느끼고 있는 막히거나 고착되거나 정체된 방식에 주된 원인이 된다.

뒤에서 달리고 있는 고통스러운 믿음을 확인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면, 무력감에서 벗어나 많은 혼란을 해소할 수 있다.

훈련된 코치는 당신에게 어떤 성취감을 줄 것인지 분명히 하기 위해 당신과 협력할 것이다. 큰 그림에서 성취는 가치 있고, 목적적이며, 살아 있는 삶을 사는 것이며, 균형이란 설득력 있는 비전과 일직선으로 활동하는 삶을 선택하는 것이다.

(6) “다음은 뭐지?”를 알아내는 데 도움이 필요해.

아마도 당신은 잘못된 일을 하고는 그냥 나갔거나 혹은 나쁜 관계로 끝내버렸을 것이다. 축하해요. 여러분은 다음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했을지도 모르지만, 허황된 허풍만 떨지 말고 여러분이 원하지 않는 것을 제대로 정의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일 것이다.

전문 코치는 발견 과정을 이끌며, 당신이 인생의 새로운 통로를 준비하면서 더 큰 자아의식(sense of self)을 중심으로 재조직하는 것을 지원할 것이다.

이 탐험에서 코치는 당신 편이기 때문에, 그들은 당신의 오랫동안 습관화된 방어기제를 돌파하는 강력한 질문을 할 수 있다. 자신의 삶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것을 배우게 되면, 어두운 곳을 더 기꺼이 들여다보고, 한때는 무섭게 보였던 도전들을 능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