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이 '제3장소서 만나자' 한 것은 법무장관 업무 침해"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 인사를 놓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총장과 충돌한 것에 대해 “검찰 항명은 그냥 넘길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검장급의 인사는 대통령의 권한"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검찰이) 여러 가지 문제를 제기하면서 법무부 장관이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하는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어제 국회에 와서 저한테 하신 말씀을 보면 절차를 철저하게 지켰다"고 말했다.

그는 또 윤석열 검찰총장이 '제3의 장소에 인사의 구체적 안을 가지고 오라'고 요구했다는 추 장관의 전날 발언과 관련, "검찰청은 법무부의 외청으로 검찰총장이 의견이 있으면 법무부 장관실에 가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라면서 "제3의 장소에서 만나자는 것은 법무부 장관의 고유 업무를 침해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인사는 외부에 노출돼선 안 되기에 청사 밖에서 그걸 논의하는 것은 그야말로 어처구니없는 일"이라며 “검찰청은 이번 일을 계기로 자기 혁신을 하고 검찰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도록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