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검찰 인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10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 인사를 비판하며 추 장관 사퇴를 촉구했다.

주광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 장관의 검찰 인사에 대해 “검찰의 중립성을 짓밟은 인사”라며 “(추 장관은) 국민에게 사과하고, 장관직을 사퇴해 이 사건에 대해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법무부 장관은 이번 검찰 인사가 균형 잡힌 인사라고, 법조인으로서는 최소한의 양심을 저버린 몰염치한 거짓 해명을 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사하고 있는 입시부정, 공익인권법센터 서류 위조 등 사건과 병합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영장을 처리했다면 틀림없이 구속영장이 발부됐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언급했다. 

또 법무부가 유혁 변호사(52·사법연수원 26기)를 검사장급으로 재임용하는 방안을 추진했던 것은 ‘직권남용’으로 볼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혁 변호사를 규정과 절차를 무시하며 검찰국장으로 임용하려 한 것은 직권남용”이라며 “법과 절차를 위반해 임용하려고 했던 사람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당은 인사 규정을 위배하면서 인사위원회가 열리기 두 시간 전에 서류 접수도 하지 않았고, 필기시험도 보지 않았던 사람을 인사위에 넘긴 불법을 자행한 직권남용죄에 대해 추 장관과 그 이상의 누군가를 직권남용죄로 추가 고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