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하태균 기자]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장관 (사진 : home.treasury.gov/ 미 재무부 홈페이지)미국 재무부가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와 연루된 기관 2곳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미 재무부는 북한이 유엔 제재를 회피, 해외에서 외화벌이를 하기 위해 노동자의 불법적 수출을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재무부는 14일(현지시각) 이 같이 밝히고, 추가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기관은 북한 ‘남강무역회사’와 중국에 있는 ‘베이징숙박소’이다.

미 재무부는 이들 두 기관 모두 북한 해외파견 노동자 송환과 관련한 유엔 ‘안보리 결의 2397호와 2375호’를 모두를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이날 보도 자료에서 “북한은 유엔 제재를 회피해 해외에서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 노동자의 불법적 수출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고,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은 이번 제재와 관련해 “북한의 해외 노동자들이 벌어들이는 불법적인 자금은 북한 정권으로 들어가며, 이는 유엔 제재를 위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남강무역회사’는 북한 노동자의 해외 파견과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했으며, 지난 2018년 러시아와 나이지리아, 그리고 중동 다수 국가에 파견된 북한 노동자들을 유지했다.

특히 비자, 여권, 출발, 해외 취업 등 북한 노동자 파견과 관련한 실행계획 등을 담당했다는 것이다. 남강무역회사는 이후 이들이 벌어들인 자금을 다시 북한에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미 재무부는 또 중국 내 숙박시설인 ‘베이징숙박소’에 대해서는 남강무역회사를 도운 혐의가 있다면서, 남강무역회사의 북한 해외 노동자 파견과 복귀를 가능하게 하고, 노동자들이 벌어들인 자금을 북한으로 송금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에 미 재무부의 제재대상으로 지정된 기관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되며, 미국인이나 영주권자, 미국 내 사업자 등이 이들과 거래하는 행위는 금지된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