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본계획 수립절차에 조속 착수 방침

[뉴스케이프 정석동 기자]

국토교통부 세종청사. (사진=뉴스케이프DB)경기 서남부권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이 예비타당성(예타)조사를 통과해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

2003년 신분당선 ‘정자∼수원’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나, ‘정자∼광교’ 구간만 우선 추진되고, 남은 구간인 ‘광교∼호매실’은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사업 추진이 계속 지연돼 왔다.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이 사업이 광교와 호매실 지구 택지개발 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됐고, 분담금 4,993억 원이 이미 확보된 사업인 점 등을 고려하여 추진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왔다.

지난 2017년 11얼부터 2018년 12월까지의 재기획 용역을 통해 사업성을 개선했고, 재정 당국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분담금이 확보된 사업은 정책성 평가시 별도로 고려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선도 이끌어 냈다. 

국토교통부는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절차에 바로 착수하고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나갈 계획이다.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023년 중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은 운영 중인 강남∼광교 노선과 광교중앙역에서 직결되며,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7분이 소요된다.

현재 출퇴근시의 버스 이용시간 100분보다 약 50분이 단축되어 보다 “여유로운 아침, 저녁이 있는 삶”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서울 도심의 접근성이 높아져,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들의 생활영향권이 광교, 정자, 강남 등으로 확대되어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