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중단된 금액 포함한 환매 중단 규모는 총 2조원에 달할듯

[뉴스케이프 김남주 기자] 해외금리 연계 파생금융상품, DLF 사태에 이어 금융투자업계의 또 다른 ‘뇌관’으로 부상하고 있는 라임자산운용의 환매 중단 사태가 폭발력을 더해가고 있다.

라임자산운용은 지난해 10월 1조5000억원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빚은데 이어 최근 환매 중단을 선언한 펀드가 더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라임자산운용은 최근 '크레디트인슈어런스 무역금융펀드'를 판매한 은행과 증권사 등에 해당 펀드의 환매 중단을 예고하는 공문을 보냈다.

라임자산운용은 지난해 10월 1조5000억원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빚은데 이어 최근 환매 중단을 선언한 펀드가 더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사진=라임자산운용}오는 4월 만기 예정인 이 무역금융펀드는 작년 라임자산운용이 공식적으로 환매 중단을 선언한 사모펀드인 '플루토FI D-1' 등에 투자한 상품이다. 이 상품의 판매 규모는 최대 500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앞서 라임자산운용은 지난해 10월 1~2차에 걸쳐 총 3개 모 펀드에 투자하는 자 펀드들의 환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중단된 금액을 포함한 환매 중단 규모는 총 2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계산이다.

금융당국도 라임자산운용에 대해 추가 검사를 계획 중이다. 금융감독원은 펀드 수익률 돌려막기·전환사채(CB) 편법거래 등 의혹이 제기되자 라임자산운용에 대한 검사에 작년 8월 착수해 같은 해 10월 초 검사를 마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1조5000억원 규모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발생하고, 최근 불완전판매 이슈가 부각되면서 추가 검사 필요성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삼일회계법인의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대한 실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검사에 나설 것이란 전언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