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첫 국회 방문...“총리 지명되도록 협조해 준 민주당에 감사”

[뉴스케이프 이종범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예방했다. (사진 = 김한주 기자)

정세균 신임 국무총리는 15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만나 “역대 총리 중에서도 특별히 책임 있게 국정을 잘 운영해 오신 분으로 이렇게 정평이 나 있기 때문에 선배로서 제가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잘 지도해 주시고 편달해 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취임 후 처음으로 국회를 찾은 정 총리는 “제가 총리에 지명될 수 있도록 마음을 써주시고 또 청문회 과정이나 인준 과정에 민주당에서 적극 협조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 제가 총리직을 제대로 잘 수행하는 것이 거기에 대한 보답일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또 “정부입장에서 신속하게 처리돼야 할 법들이 있어서 잘 처리돼 국민이 덜 걱정하고 국정이 원만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이해찬 대표는 “저도 총리를 해 봤지만 당대표 할 때보다도 훨씬 더 바쁘고 어려운 게 총리의 자리”라며 “일정도 많고 복잡한 사안도 많고 하나하나를 잘 관리하면서 끌어가야 되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우실 텐데 그래도 많은 경험과 이런 것들을 하셨기 때문에 잘하실 거라고 믿는다”고 화답했다.

이 대표는 이어 “특히 당정청 간에도 긴밀하게 소통을 해가면서 잘 풀어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친정에서도 많이 도와드릴 테니까 친정에도 많은 도움을 주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