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국민경선제로 나아가야"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7일 황교안 대표와 회동 이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은 17일 “황교안 대표가 전권을 다 주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황교안 대표와의 회동 이후 “전권 없이 어떻게 (공관위원장으로) 일하겠느냐. 어떤 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그들 얘기 다 옳다', 이렇게 하다보면 일 못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공천 기준을 발표한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그는 황 대표가 전권 준 것과 관련해 상호간 신뢰가 바탕이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일단 나를 믿으라고 하는 거다. 믿지 않으면 위촉도 하지 말아라. 믿고, 믿었으면 끝까지 가라”라며 “이건 황 대표도 변함 없을 거다. (그에 대해) 확신을 했기에 (공관위장을) 맡은 거다”라고 말했다. 

공천 룰을 정하면 기준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은 ‘공정’과 ‘투명’을 제시했다. 그는 “공정하게 하겠다. 정권에 의해 많은 단어들이 오용되고 오염되고 훼손되고 있다”며 “공관위에서 이것이 공정이라는 걸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투명해야 한다. 모든 것을 거울 보듯 할 수 없겠지만 최대한 투명하고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독립적으로 하겠다”고 덧붙였다. 

컷오프 기준과 관련해서는 “모든 건, 사사로운 감정은 완전히 배제하겠다”며 “정의의 여신은 한 손에 칼을 들고 눈을 가리고 있다. 왜 눈을 가리느냐. 눈에 밟히는 사람은 못 쳐내게 돼 있다. 친인척·주변부터 정의의 칼을 휘둘러야 한다”며 개혁공천을 하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전 대표의 영남 출마에 대해선 “물갈이를 하랬더니 공천 때마다 물은 전혀 갈지 않고 물고기만 갈더라”라며 “오염된 물을 갈지 않았으니까 아무리 새로운 물고기를 넣어봐야 죽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특정인에 대해 물었는데 이는 공관위원들과 충분히 숙의하고 논의하겠다. 시간이 많지 않다. 선거가 3달도 안 남았다. 숙의하고 고민하되 오랜 시간은 걸리지 않을 거다”라고 답했다. 

황 대표 출마 지역에 대해서는 “황 대표가 본인의 거취에 대해 얘기한 바 없다. 묻지도 않았고 물어볼 생각도 안 했다”며 “공관위장이 혼자 결정할 사안은 아니다. 충분히 여러가지를 고려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공천 인재영입 방식과 관련해선 "완전한 경선이라고 하면 미국식 '오픈 프라이머리'를 얘기하는데 좋은 게 아니다"라며 "한국형 국민경선제를 한국당에서 실현해 정치 신인이 진입장벽 때문에 턱을 넘지 못하는 일을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