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119종합상황실, 지난해 총 58만5천여건 신고...구급신고가 75%로 가장 많아

[뉴스케이프 이종범 기자]

지난해 인천119종합상황실에 걸려온 화재·구조·구급 신고는 20만766건으로 이 중 구급신고가 15만2,371건(75.9%)을 차지했고, 구조 2만9,020건(14.5%), 화재1만9,375건(9.7%)순으로 집계됐다. (사진 = 인천소방본부)

지난해 인천 119종합상황실에 걸려온 전화는 하루 평균 약 1600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58만5136건 가운데 구급신고가 75%로 가장 많았다.

18일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긴급신고에 해당하는 화재·구조·구급 신고는 20만 766건으로 구급신고가 15만2천371건(75.9%)을 차지했고, 구조 2만9천20건(14.5%), 화재 1만9천375건(9.7%)순으로 집계됐다.

전년도 대비 전체적인 신고 건수는 9천475건(1.6%) 감소했으나 구급신고는 2천197건(2%) 소폭 증가했다.

자연재해 신고는 전년도 132건에 비해 2천563건으로 (1,841%) 폭증했는데, 예년에 비해 잦은 태풍의 영향이 컸기 때문인 것으로 인천소방본부는 분석했다.

지역별로는 남동구가 7만8천704건(13.5%), 시간대는 오후 3∼4시 사이가 7만391건(12.2%)으로 각각 가장 많았다.

또 응급처치와 의료지도 등 병·의원 안내 업무를 담당하는 구급상황관리센터는 지난해 5만4천205건(1일 161건)을 처리했다.

응급처치 지도가 2만1천844건(40.3%)으로 가장 많았고 병·의원안내 1만9천 건(35.1%) 질병상담 6천696건(12.4%) 의료지도 6천411(11.8%) 기타 214건(0.4%)순으로 나타났다.

이중 의료지도는 인천지역 종합병원 응급의료센터에 근무하는 응급의학과 전문의 인력풀로 구성된 19명의 구급지도의사가 24시간 119종합상황실에 순환근무하면서 구급대원이 현장 응급처치 및 환자 이송과정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를 실시할 수 있도록 응급상황에 맞는 구급지도를 수행하고 있다.

긴급구조기관인 소방과 경찰, 해경은 119,112에 신고가 접수되는 순간부터 동시 출동이 필요한 경우 신속하고 원활한 현장활동을 위해 신고 내용, 신고자 위치, 녹취파일 등을 서로 공유하는 공동대응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2018년에는 3만7천397건 각 기관 간 공동대응이 이루어 졌으며 2019년에는 5% 증가한 3만9천601건을 공동대응하여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공고히 했다. 

119종합상황실 관계자는 “매년 59만 건에 달하는 119신고 전화를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 면밀히 분석해, 시민들이 보다 신속하고 편리한 119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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