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8일 구두논평을 통해 "선거제도를 악용하려는 위성정당 설립 시도는 공당이 택할 정상적 방법이 아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사진=뉴스케이프DB)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이 어제(17일) 자유한국당의 위성정당 명칭을 ‘미래한국당’으로 바꿔 창당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일제히 비판 성명을 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8일 구두논평을 통해 "선거제도를 악용하려는 위성정당 설립 시도는 공당이 택할 정상적 방법이 아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공당이라면 당당하게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지 민의를 왜곡하고 제도를 악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도 논평을 통해 “우스꽝스러운 꼼수가 법에 의해 막히자, 또 한 번 수작을 부리기로 한 것인가”라며 “저질 정치의 끝판왕, 자유한국당 제대로 정치를 해보겠다는 의지가 있기는 한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직설했다.

이어 “‘구태정치의 표본’인 자유한국당에게 미래라는 것이 가당키나 한 이름인가. 차라리 ‘무례’한국당으로 바꾸는 것이 더 어울릴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대안신당 김정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의 눈을 속여 표를 얻으려는 것은 결코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라며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를 했고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한 황교안 대표가 있는 정당에서 이처럼 편법, 탈법을 아무렇지도 않게 자행하다니 어처구니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기어코 민주주의 원칙에 위배되는 위장정당 설립에 나선다면 헌재에 정당해산심판을 청구하는 등 법적 조치는 물론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무력화에 나설 것을 경고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도 같은날 논평에서 “표면적으로는 미래세대를 위하겠다는 뜻 이지만 두고두고 미래세대에게 부끄러운 정치사를 보여주는 역사를 거스르는 행위”라며 “앞으로는 청년과 여성을 중심으로 새로운 인재를 영입하여 변화를 표방하지만, 내용은 적폐적 수구세력의 재건이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비례자유한국당(가칭) 창당준비위원회는 1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명칭을 미래한국당(가칭) 창당준비위원회로 변경 신고했다고 밝혔다.

창준위는 "지난 13일에 있었던 위헌적이고 편향적인 중앙선관위 전체회의의 결정에도 불구하고, 창준위는 대한민국의 건전한 공당과 준법기관을 지향함에 따라 명칭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명칭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이 미래 세대에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자유민주주의 이념과 시장경제 원칙을 수호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