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사고 아닌 트레킹 중 눈사태로 변 당해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충남도교육청 이은복 교육국장이 18일 도 교육청에서 네팔 교사 실종 관련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면캡처)

네팔 안나푸르나로 교육봉사를 떠났던 충남교육청 소속 해외교육봉사단 교사 11명 중 4명이 트레킹 중 눈사태로 소재가 확인이 안 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은 교사들의 무사 귀환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은복 충남교육청 교육국장은 18일 도 교육청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연락이 되지 않는 4분의 선생님들의 무사귀환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국장은 "충남교육청 교원인사과장 등 공무원 2명과 가족 6명 등이 인천공항에서 오늘 오후 1시25분에 상황 파악과 지원 등 외교부와 함께 현지 조치를 위해 출발했다"고 설명했다.

교육청에 따르면 충남교육청 소소 교사 4명은 지난 17일 오전(현지시간 오전 10시30분~11시) 네팔 안나푸르나 데우랄리 인근에서 트레킹 도중 눈사태를 만나 연락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4명의 실종자는 김모씨(52), 이모씨(56), 정모씨(59), 최모씨(37)이다.

이날 트레킹에 나선 교사들은 네팔 교육 봉사활동에 참여한 충남지역 10개 학교 교사들로 지난 13일 11명이 출발해 네팔 카트만두 지역의 초·중학교 등에서 봉사활동한 뒤 오는 25일 귀국 예정이었다.

이들은 학생이 등교하지 않는 주말을 이용해 네팔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ABC) 트레킹 중 갑작스런 폭우와 폭설 등으로 기상이 악화되자 하산하던 도중 눈사태를 만나 앞서가던 4명이 눈사태에 휩쓸렸고 후미에 있던 5명은 사고를 면했다. 함께 봉사활동을 왔던 교사 2명은 건강상 이유로 트레킹에 참여하지 않고 숙소에 잔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국장은 "사고를 당한 이들은 일반 여행객들이 이용하는 트래킹 루트에 있는 2630m 지점의 시누아에 있는 숙소를 출발해 3200m지점의 데우랄리 지역에 도착할 예정이었다"며 "일부 언론에서 등반 중 사고라고 보도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현재 충남교육청은 사고접수 즉시 사고상황본부를 설치하고 외교부, 교육부, 충남도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하고 상황 파악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