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에서 주민들 반발에 우회···주민들은 "못 들어와" 트랙터 봉쇄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정부는 오는 30일~31일 4회에 걸쳐 우한 교민들을 국내로 송환할 계획이다. 송환된 교민들은 아산과 진천에 각각 나뉘어 수용될 예정이다. (사진 = 김한주 기자)

[뉴스케이프=박세준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에 있는 교민들을 30일~31일 전세기로 송환할 방침이다. 국내에 송환된 교민 700명은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 인재개발원에 나눠 격리수용될 예정이다.

정부는 전세기로 약 700명의 교민을 국내로 송환한다. 김포공항에 도착해 이동할 예정이며, 30일~31일 4회에 걸쳐 입국한다. 다만, 37.5도 이상 발열 및 구토,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 의심 증상자는 탑승할 수 없다.

중앙일보 보도에 의하면 정부는 지난 28일 격리시설을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으로 지정, 수용하려 했으나 주민 반발에 부딪혔다.

현재 수용 장소로 내정된 충북 진천과 충남 아산지역 주민들은 정부의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아산시 일부 주민들은 경찰 인재개발원 입구에 트랙터 등을 동원, 바리케이드를 치고 농성에 들어갔다.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지자체에서도 반발하는 분위기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지방정부와 단 한 번의 협의도 없었으며 ▲장소 입지적 선정 타당성이 부족하고 ▲천안에서 아산으로 번복된 것에 대한 시민들의 분노 등을 이유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 시장은 “우한 교민 임시 수용시설 아산 설치에 대해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니라 합리적 결정의 근거를 제시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아산시와 아산시민들은 결정에 반대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진천군의회도 29일 오전 군청 브리핑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결정을 비합리적이라고 비판했다. 

진천군의회는 “무엇보다 우한 지역에 남아있는 우리 유학생을 비롯한 교민들의 안전 확보를 위한 전세기를 통해 송환하기로 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결정”이라며 지지하면서도 “하지만 약 700명의 대규모 인원이 우한 지역으로부터 송환되고 바이러스의 잠복기간인 2주 이상을 격리시설에 하는 계획은 바이러스의 추가확산 방지와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합리적으로 결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염병 확산을 비롯한 국가적인 재난시에는 피해의 추가확산 방지와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합리적인 결정이 필수적”이라며 “그러나 진천군은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한 정부 당국으로부터 이번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수용계획에 대한 그 어떤 협의 및 합의를 한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현재 정부는 해당 2개 시설에 정부 합동지원단을 구성, 의료장비와 인력을 배치하고 생활물품을 제공해 수용된 교민들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게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