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당정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고위당정협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 대책을 세웠다. 당정은 향후 바이러스 감염병이 증가함에 따라 방역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국립바이러스 연구소 설립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현재 질병관리본부 관리 체제는 효과적인 대응에 한계가 있는 것 같다”며 “사스, 메르스 등 감염병이 계속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 기구도 보강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질병관리본부 역할과 위상을 좀 강화해서 위기대응력을 높이고 방역 역학 조사 등 검역인력도 확충할 필요가 있다”며 “예방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기초 연구는 국가가 맡아야 하는데 기초연구 역량이 있는 국립바이러스연구소 설립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오는 2월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국립바이러스 연구소 설립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당정은 또 경제산업에 대한 지원책도 요구했다.

이 대표는 "중국에서 생산하는 부품 수급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해야 한다"며 "중소자영업자 지원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을 만난 의원들과 대화해보니 '당분간 세무조사를 유예했으면 좋겠다'는 애기를 들었다고 한다"면서 "경제부처가 검토해보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는 "현재 위기경보수준은 경계 단계지만 가장 높은 단계인 심각 단계에 준하는 대응을 하고 있다"면서 "(입국이 제한된) 중국 후베이성뿐 아니라 주변지역을 면밀히 확인해 양국 협력하에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 입국자가 아니어도 필요시 신종 코로나 감염 여부에 대한 검사를 지원할 방침이며 교육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학 연기 등을 권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