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동차량기지 일대 25만㎡ 대상으로 서울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조성

[뉴스케이프 김남주 기자] 서울시는 2025년 창동차량기지 이전과 동시에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자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서울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육성 및 유치전략 방안 마련 용역’을 추진한다.

대상지는 지난 2017년부터 신경제중심지로 조성하고 있는 창동․상계 도시재생활성화지역내 246,998㎡(약7만5천평)이다.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조성 사업 추진 대상인 창동․상계 도시재생활성화지역.(사진=서울시)이번 용역을 통해 국내외 바이오산업의 현황을 분석하여 홍릉 바이오의료 R&D 클러스터와 연계한 바이오의료 산업축 형성 방안과 국내외 바이오메디컬관련 업체․연구소 유치 전략 방안을 마련하여 미래먹거리의 핵심인 세계적인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육성 전략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홍릉일대는 바이오·의료 R&D 및 초기 바이오 스타트업 육성 거점으로 하고, 상계지역은 차세대 바이오산업 플랫폼(병원, 중소․중견기업 및 지원시설)으로 조성하여 서로 연계할 수 있도록 육성 및 유치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기본구상 단계에서부터 내실있는 실행방안 모색을 위해 병원, 협회, 기업체 및 관계기관 등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관련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팀을 운영하여 심도있는 검토와 공론화를 병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