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김사업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사진=뉴스케이프DB)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로 입국한 중국인 유학생 규모가 1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교육부는 5일 대학들에게 개학시기를 4주 이내에서 늦추라고 권고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오후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 대학 총장을 비롯해 교육부, 보건복지부, 법무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등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회의에서 이같이 권고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3월 대학 개강시기에 맞춰, 다수 중국 체류 학생들이 입국할 경우에 발생되는 여러 우려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였고, 안정적인 학사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이에 교육부는 3월 신학기 개강시기를, 4주 이내에서 대학이 조정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대학의 학칙으로 금지된 신입생, 편입생의 첫 학기 휴학에 대해서는 휴학 사유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경우에 한해 휴학을 허가해주도록 권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마찬가지로 자율적인 격리, 등교중지, 입국지연 등으로 인해 수업에 출석할 수 없을 경우에도 출석을 인정해주도록 조치하겠다"며 "이미 전달되었지만 졸업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의 집단행사 실시는 당분간 연기 또는 철회할 것을 다시 한 번 권고드린다"고 덧붙였다.

학사 일정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강의를 최대한 활용하고, 부족한 수업은 보강 등을 하도록 했다.  

한편 신종 코로나가 발병한 지난달 21일부터 국내에 입국한 중국인 유학생과 중국을 거쳐서 국내에 입국한 유학생은 9582명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