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사진=뉴스케이프DB)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0일 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과의 통합과 관련해 "통합신당준비위(통준위)를 통해 추진하고 있지만 조속한 시일 내에 정당 간 협의도 마무리하도록 하겠다“며 ”통준위에서 최종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어제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은 합당과 총선 불출마에 대한 소신 있는 입장을 밝혔다“며 ”자유민주 세력의 대통합을 추진하는 한국당은 적극 환영하는 바"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자유민주세력 안에서 여러 뜻깊은 소식이 전해졌다. 오랜 지역 기반인 영남 지역구를 과감히 양보해주신 분들, 서울 강남 지역을 뒤로하고 최전선으로 자신을 보내 달라고 하시는 분"이라고 소개한 뒤 "이런 분의 선공후사 정신을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모두가 상식의 승리를 향한 감동의 드라마"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친문 기득권 세력이 노골적으로 우리의 도전을 깎아내리고 통합을 비아냥대고 있다. 혁신과 통합의 위력을 잘 알기 때문"이라며 "총선 패배와 함께 민심의 재판이 시작될 것임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발버둥 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승리는 시대의 명령"이라며 "반드시 아름답고 정의로운 승리를 이뤄낼 것이다. 더 강한 혁신, 더 큰 통합으로 자유민주 시민께 희망을 드리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분식집을 찾아 떡볶이를 기다리며 상인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자유한국당 제공)  

황 대표는 서울 종로 지역구 출마 선언 뒤 곧바로 찾은 지역구 민생 행보를 거론하며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촉구했다.

그는 “종로 골목골목을 좀 다녀보았다. 손님이 없어서 한숨 쉬는 상인들의 모습에 저는 한없이 죄스러움을 느꼈다”며 “우한 폐렴으로 인해서 소상공인 등 큰 피해를 보고 있다. 큰 타격을 받고있는만큼 금융지원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금년 상반기 세금 감면, 이자상환유예, 각종 부담금의 감면 등 긴급대책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고향 출마를 고수하는 홍준표 전 대표, 김태호 전 경남지사에 대해선 "국민께서 어떻게 하기를 원하는지가 기준이 돼야 한다. 오래 정치하신 분들께서도 이를 잘 아시리라 생각하고 한국당이 이번 총선에서 승리하는 선택을 해주시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승민 위원장과의 회동과 관련 "유 위원장이 요구한 새보수당 당직자 고용승계 문제와 관련, "누구에게는 이익이 되고 누구에겐 불이익이 되는 통합이 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통준위를 통해 충분한 논의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